검색어 입력폼

[교육]행동지도 사례(관찰)와 분석(평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유아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교사가 행동을 지도하는 것을 관찰하여 작성하고 그것에 대한 분석, 평가를 한 것입니다. 사례는 네가지가 있습니다.

목차

1. 관찰일시
2. 유아이름
3. 연령
4. 활동시간, 장소
5. 관찰내용
6. 지도해주어야 할 행동
7. 교사의 지도방법에 대한 반성적 사고

본문내용

1. 관찰일시 : 2007년 4월 9일 월요일 10:30~10:40
2. 유아이름 : 000. (성별: 男)
3. 연령 : 만 5세
4. 활동시간, 장소 : 00반의 자유선택놀이 후 모두 카페트에 모여있는 시간, 교실.
5. 관찰내용 :
자유선택놀이가 끝나고 아이들이 각 영역을 정리한다. 정리가 끝난 후 카페트에 모인다. 00이는 조형놀이에서 만든 것을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오늘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 이야기 나눈다. 선생님이 “오늘 저는 여기서 이것을 하고 놀았어요. 하고 누가 말해볼까?”라고 질문한다 아이들이 손을 들고 00이도 손을 든다. 선생님이 00이를 시킨다. 선생님이 “00이는 무엇을 하고 놀았어요?”라고 하자 00이가 “조형놀이에서 종이컵이랑 빨대로 로켓트 만들었어요.”라고 말하며 만든 것을 보여준다. 선생님이 “와 멋있게 만들었구나. 그런데 우리 이제 다른 활동 할건데 손에 계속 들고 있으면 어떻게 될까?”라고 한다. 00이가 만든 것을 한번 보고 선생님을 보면서 “빨대로 친구를 찔러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그럴 수도 있겠죠. 그럼 다른 활동 할때 계속 손에 들고 있을거에요?”라고 물어본다. 00이는 “집에 가지고 가요.”라고 대답한다. 선생님이 “집에 가지고 가기 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고 질문하자 00이가 “선생님이 들고 있어요.”라고 대답한다. 선생님이 “선생님이 들고 있는 거 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라고 하자 00이가 아무말을 하지 않고 생각을 하고 있는다. 선생님이 “저기 ‘다 만들었어요’ 바구니에 두면 되겠죠?!”라고 하자 00이가 “네. 지금 갔다놔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네 그렇게 하세요.”라고 하자 자신이 만든 로케트를 들고 일어서서 ‘다 했어요’ 바구니에 넣고 자리로 와서 앉는다. 그리고 선생님은 다른 아이들이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어떤 놀이를 했는지 이야기 나눈다.
6. 지도해주어야 할 행동 :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만든 것을 다른 활동 시간에도 계속 들고다니는 행동.
7. 교사의 지도방법에 대한 반성적 사고:
(1) 왜 유아가 그러한 행동을 했다고 생각하는가?
: 자신이 만든 것을 남에게 자랑하고 싶은 맘도 있고 집에 갈 때까지 자신이 만든 것을 지키고 싶은 마음에 했다고 생각한다.
(2) 교사의 지도방법에 대해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이유는?
: 지도방법에 찬성한다. 저에 다른 유치원에서 똑같은 상황을 관찰 한 적이 있었는데 그 곳에서는 아이가 수업시간에 다른 것을 들고 있으면 선생님이 아무것도 물어보지 않고 “뭐 들고 있는거야? 그거 가방에 넣고와.”라고 말을 했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아이들 의견을 물어보지 않고 하는 것 보다 왜 지금 그것을 들고 있으면 않되는지, 그럼 어떻게 해야되는지를 아이 스스로 알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