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교육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우리나라의 성교육의 실태 및 다른 나라의 성교육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기 성교육에서의 올바른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론 A+이었던 과제에요!!ㅋ

목차

과제 선정 및 동기

조사 및 내용
1. 성교육의 개념
2. 성교육의 중요성
3. 청소년성교육의 필요성
4. 조선시대에도 성교육은 있었을까?
5. 우리나라 성교육 실태
6. 외국의 성교육 (미국, 영국, 유럽)
7. 올바른 조기 성교육 및 고쳐나가야 할 점

과제 후 느낀 점

본문내용

내가 초등학생이었을 때 학교에서 성교육으로 여성의 생리와, 남성의 몽정에 대해서 배웠었다. 중학생이었을 때에는 여성의 생식기관의 모습과 생리주기에 관하여 배웠다. 고등학생이었을 때는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치르고 난 후라 비교적 현실적인 성교육을 받았다. 피임이라는 것에 대하여 배웠고, 나는 그 때 처음 콘돔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대학생인 지금은 ‘성의세계’라는 교양수업을 들음으로써 좀 더 실질적인 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중이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한 체계로 교육을 받았을 꺼라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성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발달과정에 맞게 틀이 잡힌 듯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성(性)’이라는 말에 먼저 생각하게 되는 섹스에 관하여는 구체적인 설명을 들은 바가 없다. 만약 학생이라는 신분이기에 또는 아직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이기에 이성과의 관계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라면, 그를 대신할 ‘자위’에 대하여는 어느 정도의 언급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리고 아이러니한 점은 성교육, 즉 교육을 교육의 현장에서 배우는 게 아니라, 산부인과나 개인 클리닉 센터 등에서 배운다는 점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불타는 사교육의 열풍에 국어, 영어, 수학은 마다하고 체육, 음악, 미술까지 비싼 돈 들여 찾아가는 한편, 성교육에 대해서는 아무도 애써 돈을 내지도, 찾아보지도 않는다. 어쩌면 더 필요한 부분일 수도 있는 분야인데, 많이 개방되었다지만 아직까지도 은밀한 부분이다.

그렇다면 성교육이란 무엇이고, 왜 이리도 말이 많은 걸까? 그리고 현재 말 많은 성교육은 어떻게 행해지고 있을지 의문이 든다.
만약 내가 결혼하여 나의 자녀에게는 어떻게 성교육을 시켜야 할지 생각하면 막막하다. 나의 생각에도 성교육이라는 것은 아이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청소년기 전에 나의 자녀가 물어본다면?
그리고 현재 와서야 성교육이라는 것이 생긴 것 같은데, 과연 옛날 우리 조상들은 성에 관한 교육을 했을까?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는 말이 있었던 조선시대에는? 아마 성이라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기에 방식이 다를 뿐 행해지지 않았을까?

여러 가지 의문과 기대 속에서 이번 과제를 시작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