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턴키, 대안입찰, 적격심사제, 최고가치(Best value)낙찰에 관해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 국내의 턴키 및 대안입찰 공사에서 낙찰자를 정하는 방식을 조사하고, 이를 최저가 낙찰제와 적격심사제와 비교하여 설명.
2. 적격심사제가 우리 건설산업에 야기하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고찰하고, 이를 최고가치 낙찰방식(best value)으로 전환하기위한 방안과 전제조건을 제시.

목차

1. 국내의 턴키 및 대안입찰 공사에서 낙찰자를 정하는 방식을 조사하고, 이를 최저가 낙찰제와 적격심사제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적격심사제가 우리 건설산업에 야기하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고찰하고, 이를 최고가치 낙찰방식(best value)으로 전환하기위한 방안과 전제조건을 제시해 보시오

본문내용

턴키
발주자로부터 의뢰를 받은 기술위원회에서는 기본설계도서를 토대로 설계점수를 채점하며 설계점수가 높은 순으로 4인을 실시설계적격자로 선정한다. 이때 “설계적격”이라 함은 의안을 심의한 결과 결함이 없거나 경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로서 설계점수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인 설계를 말한다. 이렇게 선정된 4인의 공사수행능력점수, 설계평가점수, 입찰가격점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종합평점이 가장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한다.
03.7.28 적격심사기준 개정안에 의한 배점기준을 보면 아래와 같다.
<중략>
대안입찰
발주자가 제시한 원안의 기본방침에 대한 변경없이 원안과 동등이상의 기능과 효과를 가진 신공법․신기술․공기단축 등이 반영된 설계로서 원안보다 저가로 입찰하는 것을 말하며, 민간의 기술력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턴키와 유사하다. 심사기준은 턴키와 동일하게 적용한다. 다만, 대안을 제출한 업체가 없거나 심의결과 “대안채택”에 해당하는 대안입찰자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공사의 적격심사기준에 따른다. 실시설계대안입찰의 경우에는 적격심사기준에 따라 선정된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기본설계대안입찰의 경우에는 일괄입찰의 낙찰자 선정기준과 절차에 준하여 낙찰자를 선정한다.

최저가 낙찰제와 적격심사제와 비교
최저가 낙찰방식이 입찰가격만을 고려하는 것과는 달리 턴키 및 대안입찰 공사는 공사수행능력과 설계평가, 입찰가격, 신공법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최고가치 낙찰방식에 근접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최저가 낙찰에 비해서 입찰가격이 높아지기는 하나 이는 설계비용을 포함한 가격이라는 점과 고급설계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전체적인 가격 면에서는 오히려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