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육학(교육학교육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교과교육학의 이해,

목차

★ 교육과 관련한 세가지 질문
★ 교과의 개념
★ 교과교육의 개념
★ 굿슨의 설명적 틀에 비춘 국어교과 분석.
★ (자신이 배우고 있는 교과의 가치) 국어 교과의 가치.
★ 한국의 학교 교과의 기본틀 형성 과정
★ 한국의 학교 교과가 변화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피터스와 허스트의 ‘지식의 형식’ 이론을 7차 교육과정에서 도입된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공통 기본 교과들에 대한 근거로 설명하여 보시오.
★ 교과교육을 발전을 위한 교사의역할
★ 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교원양성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 한국의 학교 교과의 기본틀 형성 과정

현대 한국의 학교 교과는 개화기에서 일제 식민지 시기와 미군정기를 거치는 동안 중등학교 교과 형식의 기본틀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기본틀은 1차 교육과정 제정 이후부터 최근 7차 교육과정 개정안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없이 지속되고있다. 따라서 한국 중등학교 학교 교과는 언제 어떤 요인의 영향으로 형성되었고 또 변화하였는가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형성된 학교 교과의 성격을 고찰하고자 한다.

1)삼국 시대에서 조선 시대까지의 학교 교과
우리 나라에서 형식적 교육기관이 생긴 것은 삼국 시대이다. 고구려는 372년에 태학을 세우고 당시 중국에서의 교육내용을 모방하여 오경과 삼사 등을 중요한 교과로 삼았다. 또 사학이였던 경당에서도 구당서를 읽고 통경 하였으며, 군사적인 훈련으로 활쏘기를 배웠다.
신라의 화랑도 교육은 도덕적,정서적,신체적,사회적,군사적 훈련을 강조하였다.
예컨대 무술,정신도야,정서도야 그리고 심신 단련과 직관도야가 그것이다. 그러나682년에 국학을 세훈 후부터 당의 교육내용을 모방하여 유교의 경전이 교과의 중심이 되었다.
즉, 논어 와 효경을 필수 과목으로 하고, 예기,주역,좌전,모시,춘추,상서,문선 등이 교육내용이 되어, 이것이 788년부터 생긴 독서삼품과의 시험내용이 되었다.
고려시대 국자감에서의 교육내용도 삼국 시대의 태학이나 국학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다. 다만 고려 시대는 문무 교육을 병행한 때가 있었으며, 국자감에서 국자학, 태학 ,사문학 등의 삼학을 두고 유학교육을 하였고, 율학,서학,산학,의 삼학에 있어서는 하층관리의 자제나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실생활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이 다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