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경영정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영 정보론에 속하는 워크아웃에 대해서 조사ㅣ했습니다.

목차

1.Town meeting이란?

2.work-out이란?

3.work-out의 도입

1)방울뱀과 비단뱀 구분
2)방울뱀 구분

4.work-out의 효과

5.work-out 목표 4가지

6.work-out 사례

1)work-out

2)벽없는 조직

본문내용

1. Town meeting이란?
88년 9월 잭웰치가 크린토빌을 정기 시찰하는 날이었다. 그날 사원들로부터 민감한 내용의 질문을 받고 잭-웰치 스스로가 대답할 도리가 없을 때는 "직장으로 돌아가서 담당자에게 두려워 말고 물어 보라"고 대답했다. 그 대답을 들은 사원은 "직장으로 돌아가면 상사와 여기서 이야기 한 것처럼 대화를 나누지 못한다" 고하였다. 잭-웰치는 대화가 없는 이유는 상급관리층이 하급 관리층에 지시하고 그는 다시 사원에게 지시할 뿐 사원은 일하는 것만 요구되고 상사와 대화하는 풍토가 없는 GE의 계층적 조직구조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사원은 상사에게 직접 제안하고 상사는 되도록이면 그 자리에서 즉각 답할 수 있고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위한 방법을 찾았다. 잭-웰치는 시의 유력자와 지역주민과의 대화의 장을 제공하는 뉴 잉글랜드의 타운미팅이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이것을 도입하였다.

2. 워크아웃이란?
워크 아웃이란 말 그대로 필요없는 일들을 업무 과정에서 제거하는 것이다. 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 가장 높은 사람으로부터 가장 낮은 사람에 이르기까지, 조직의 모든 부서, 협력업체, 고객 모두를 한 자리에 모아놓고 모든 문제를 발굴해내고 그 문제를 즉석에서 토의하여 당장 실행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 내는 문제해결 시스템을 의미한다. 현재 거의 모든 한국 기업들은 문제를 발굴하지도 않으며, 따라서 상하좌우간에 의사소통메커니즘도 없다. 상하간에 벽이 있고, 좌우간에 벽이 있다. 젝-웰치가 가장 분노한 것이 바로 대화의 부재였다. 1988년9월, 잭-웰치가 크로톤빌 미팅을 끝내고 헬기를 타고 페어필드로 돌아오던 중 경영진과 근로자들간에 대화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데 대해 역정을내면서 창안해낸 용어였다.

3. 워크아웃의 도입
도입 방법은 첫째 문화교류와 조직효율에 관한 전문 컨설턴트 25명을 초빙하여 40일간 컨설팅을 받았다. 둘째 GE 간부 120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우선 개최 한 후 계속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셋째 최고의 사례(Best practice) 활용하였다. 즉 생산성 개선에 착수한 다른 기업의 우수사례를 익혀 GE업무에 활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