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화 `킹 아더(King Arthur)`와 `엑스칼리버(Excalibur)`에 드러난 아더왕의 이야기 (비교분석 레포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로맨스 문학(기사도 문학) 시간에 제출했던 아더왕의 이야기입니다.
[킹 아더]와 [엑스칼리버]라는 영화를 주요 자료로 삼아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영화와 관계 없더라도 아더왕의 이야기를 주축으로 삼았으므로
로맨스 문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0. 들어가며
1. 아더왕의 모습
2. 기사 랜슬롯과 아더왕의 왕비 기네비어
3. 대마법사 멀린
4. 원 탁
5. 아더왕의 칼 엑스칼리버
6. 기사들의 싸우는 모습
7. 나오면서

본문내용

(전략)....현실에 대한 자각이 있는 현자로서 그려지고 있다. 영화 속의 멀린은 아더의 아버지인 우더에게 엑스칼리버를 쥐어주고, 그가 영국을 통일해서 모두가 편안히 사는 이상향을 꿈꾼다. 하지만, 우더가 이그레인에 집착하는 것을 보고 우더의 그릇이 자신의 이상을 이루어주기에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우더에게 이그레인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고, 그 대신 자신이 직접 왕의 재목을 길러내려 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아더가 자라 우더가 바위에 꽂아둔 엑스칼리버를 빼들자 아더에게 나타나 왕이 되는 방법을 조언해주고 그를 높은 위치에 앉히는데 까지 성공하게 된다. 하지만 역시 아더도 인간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실망하나 이미 자신의 때가 다하였다며 아더의 마지막 전투에서 그를 돕고-영화에는 멀린이 직접 나오지는 않지만- 다친 아더를 배에 태워 아발론 섬으로 데리고 가는 것으로 그의 소임을 다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하지만 아더의 죽음이 직접적으로 나오진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말로리가 의도했던 것으로, 언제고 영국이 위험에 처하면 아발론 섬에 잠든 아더가 엑스칼리버를 들고 멀린과 함께 돌아와 영국을 위험에서 구해내고, 다시 태평하게 할 것이라는 영웅 회귀 사상을 담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이 가능....(후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