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담스미스][사회경제사상][경제정책][국부론]아담스미스의 사회경제사상과 경제정책 및 국부론(아담스미스 생애,시대적 배경, 아담스미스 사회경제사상, 아담스미스 경제정책, 아담스미스 국부론, 아담스미스)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담 스미스의 사회 경제 사상과 경제정책 및 국부론에 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Ⅲ. 아담 스미스의 사회경제사상
1. 자연권
2. 경제인과 사회 및 경제적 자유주의
Ⅳ. 아담 스미스의 경제정책
Ⅴ.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Ⅵ. 결론

본문내용

스미스가 사회적 부의 전체를 1>직접적인 소비재원, 2>고정자본, 3>유동자본으로 분류하는 것에 따르면 부의 한 부분은 자본으로서 기능하고 다른 부분은 비자본으로서 혹은 소비기금으로서 기능하게 되며 모든 자본에게 있어서도 고정자본/유동자본이라는 것이 필연적인 것으로 된다. 그러나, 고정적인 것과 유동적인 것 사이의 대립은 단지 생산자본의 요소에만 적용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이것들 이외의 고정적인 것 혹은 유동적인 것이 아닐 수 있는 형태로 존재하는 상당량의 자본(상품자본과 화폐자본)이 있다. 사회적 생산물 중에서 개별적인 자본주의적 생산자에 의해 구매되거나 판매되는 일 없이 직접 현물형태로 다시 생산수단으로서 소비되는 부분을 제외하면 사회적 생산물의 전량이 자본주의적 기초 위에서는 시장에서 상품자본으로서 유통되기 때문에 생산자본의 고정적 및 유동적 요소뿐만 아니라 소비재원의 모든 요소까지도 상품자본으로부터 도출된다는 것은 명백하다. 이 점이 사실상 의미하는 바는 노동력 그 자체가 비록 상품자본으로서는 아니라 해도 상품으로서 시장에 나타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록 생산수단과 소비수단이 후에는 생산수단으로서 혹은 소비수단으로서 사용될 예정이라 해도 자본주의적 생산의 기초 위에서 생산수단과 소비수단 양자가 처음에는 상품자본으로서 나타난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Ⅱ.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아담 스미스(1732-1790)는 산업혁명의 전야인 1732년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출생했다. 14세때 글래스고우 대학에 입학했으며 거기서 그리스문확과 수학도덕철학 등을 공부했다. 중상주의자였던 허치슨으로부터 사회과학 일반에 관한 도덕철학을 수학했다. 1740년에 옥스퍼드 대학으로 옮겼는데 잉그랜드지역은 스코틀랜드지역보다 농업 및 기타 경제발전에서 앞서가는 곳이었다. 여기서 그는 데이비드 흄의 인간본성론에 영향을 받는다.
25세가 되던 해 에딘버러에서 강사자리를 얻어 수사학을 가르쳤으며 26세에 글래스고우 대학에 교수로 취임했다. 29세에는 스승인 허치슨교수로부터 도덕철학강좌를 이어받았는데 25세에 취임한 이래 아담 스미스의 강의는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져있는데 제1부는 자연철학 제2부는 도덕감정론 제3부는 정의론 제4부는 편의론으로 구성되어 앗. 현대적 의미에서 보면 제1부는 산학 제2부는 윤리학 제3부는 법학 그리고 제4부는 경제학으로 구성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아담 스미스는 프랑스를 여행할 기회를 가져 중농학파 학자들 그리고 볼테르와 같은 프랑스 사상가들과 교류할 기회를 가졌다. 이후 아담 스미스는 약10년동안 국부론의 저술에 전념했으며 철학,, 역사, 정치 등의 연구에 몰입했다. 1787년에는 글래스고우 대학의 총장이 되었으며 1790년에 서거하였다.
아담 스미스가 활동했던 시기는 정확히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직전의 시기였다. 도시에서는 상인자본이 성장하고 있었고 농촌에서는 매뉴팩쳐가 새로운 생산형태로서 광범하게 등장하고 있었다. 아담 스미스는 매뉴팩쳐시대의 경제학자라고 할 수 있다. 분업에 기초한 제조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