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dler의 성격이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들러의 성격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목차 -

1. 아들러의 생애

2. 주요개념
◈ 생활양식
◈ 인생과제
◈ 허구적 최종 목적론
◈ 열등감
◈ 우월성 추구
◈ 가족구도 / 출생순위

3. 성격평가기법
◈ 초기회상
◈ 꿈 분석
◈ 출생순위 분석
◈ 기본적 오류
◈ 자질

4. 성격이론의 적용

5. 아들러와 프로이트 이론의 비교

[부록]. 질문기법에서 질문의 예

본문내용

1. 아들러의 생애
아들러는 1870년 2월7일 비엔나에서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아들러가 형제 서열 중 둘째였다는 사실은 그의 이론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둘째로서 언제나 첫째인 형을 극복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다고 한다. 아버지는 중상층의 유대인 상인이었고, 어머니는 가정주부였다. 어린 시절에 아들러는 약한 몸 때문에 고생했으며 자동차에 치인적도 있었다. 어린 시절의 병약함과 형 지그문트에 대한 질투심으로 열등감을 지녔다고 한다. 동생의 탄생으로 어머니의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기게 되면서 아들러는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았고 아버지와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 이런 경험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하였다.
아들러는 세살 때 동생이 자기 침대 옆에서 죽는 일을 겪었으며 아들러 자신도 1년 뒤 폐렴으로 거의 죽을 뻔한 경험을 했다. 자신의 병약함과 동생의 죽음으로 인해 아들러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의학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이에 대해 아들러는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나의 병이 나은 것을 기뻐하며 하마터면 죽을 뻔했던 것을 오랫동안 이야기 했다. 그때부터 나는 항상 어른이 되면 의사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이 기억난다. 나는 고통,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의사란 직업을 택하였다. ’

학창시절 아들러는 학교에서 수학성적이 매우 낮아 그 과정을 반복해야 했고, 그의 선생님이 아들러의 아버지에게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제조자로 일하도록 종용할 정도로 심한 열등감을 경험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아들러에게 특별한 동기부여가 되어 그가 열심히 공부한 결과 학급에서 수학성적이 가장 높은 학생이 되었다.
1895년 아들러는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일반의가 되었고, 1897년 모스코의 기독교 집안에서 자란 급진적 사회주의 학생인 라이사 엡스타인과 결혼하여 3명의 딸과 1명의 아들을 두었다. 1902년, 아들러는 지역신문에서 프로이트의 꿈 분석 이론을 공격하는 것을 방어했는데, 이를 계기로 프로이트와의 관계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김춘경, <아들러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노안영, 강영신 공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6
박아청,<성격발달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아들러. A, <아들러 심리학 해석>, 선영사, 1996
김경중 외,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