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정책결정의 이론 모형 - 공공선택 모형, Allison모형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책결정의 이론 모형인 공공선택 모형, Allison모형에 대한 Report입니다.

목차

◎ 정책결정의 이론 모형
◎ 정책결정 모형의 종류와 체계
◎ 공공선택 모형
◎ 엘리슨 모형

본문내용

◎ 정책결정의 이론 모형
정책결정의 이론 모형이란 정책대안의 장ㆍ단점을 비교ㆍ분석하여 평가하는 분석적 틀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책 결정의 이론모형들은 정책결정의 과정을 보다 실제적인 사실에 가깝게 맞추어 설명하려고 한 것들이며 이러한 모형들은 주로 정치행정학자 및 정책연구자들에 의하여 연구되고 있다.

◎ 정책결정 모형의 종류와 체계
정책결정 모형의 종류는 행정학자들이 주로 주장하는 산출지향적 모형(정책결정기준으로서의 ‘합리성’ 중심)과 정치학에서 중시되는 과정지향적 모형(정책과정에의 주된 참여자로서의 ‘권력성’ 중심) 으로 대별한다. 산출지향적 모형은 합리포괄모형, 만족모형, 점증모형, 혼합주사모형, 최적모형 등의 개인모형과 공공선택모형, 인지모형(회사모형 등), 쓰레기통모형, Allison모형 등의 집단모형으로 구분되며, 과정지향적 모형은 다원론(사회집단모형), 엘리트모형, 제도모형, 게임이론, 체제모형으로 구분된다.

◎ 공공선택 모형
오스트롬(V.Ostrom)이 주장한 공공선택이론은 정치 경제학적 관점을 기초로 공공재와 공공 서비스의 특질에 주목하여, 희소한 공공재와 공공 서비스를 사회에서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수단으로 공공정책을 파악하는 이론이다. 1970년대 경제학자 뷰캐넌(J.Buchanan)과 털럭(G.Tullock)에 의하여, 행정학에서는 오스트롬에 의하여 정립되었다. 다원론과 점증론의 비판과 극복, 정부실패 및 관료제 병리 극복, 고객 중심과 사회적 형평 및 인간의 안녕을 최우선시하는 민주적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서 1960년대 말부터 신행정학에서 강조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