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 문화유산의 이해

목차

1. 서산마애삼존불상에 대한 소개

2. 서산마애삼존불상의 건립배경

3. 서산마애삼존불상의 구조 및 예술적 가치

4. 참고자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건립배경

바다로 향한 백제인들....

백제는 서기 372년(근초고왕 27년)에 동진과 처음으로 외교관계를 맺은 후 무령왕에서 성왕에 이르기까지 송(宋), 남제(南薺), 양(梁) 등 주로 남조와 외교관계를 맺었다. 고구려는 중국과 내륙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남북조 여러 국가와 활발한 외교관계를 가질 수 있었지만 백제는 서해항해라는 위험이 있었다. 중국과의 교류는 백제뿐 아니라 삼국 모두에게는 중요한 사안이었다. 단순히 중국적 세계 질서에의 편입이 아니라 선진 문화를 수용하고 외교를 토한 정치, 경제적인 성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제 초기에는 서해를 바로 건너가지 못하고 고구려의 해안을 따라 북상한 후 요동반도 남단에서 등주(登州)로 건너가야 했다. 백령도 부근(초도)에서 산동반도의 적산까지는 200㎞에 불과하지만 이 직항로를 개척하기 위해서 백제는 오랜 시간과 항해기술, 조선술을 축척한 다음에야 서해를 가로지를 수 있었다. 마침내 서해 직항로가 개척되었을 때 백제는 중국의 산동반도를 비롯해 일본의 대마도와 일본열도까지 진출하며 강력한 수군을 바탕으로 해상권을 장악한 강국으로 부상하기에 이른다. 근초고왕의 진출은 이렇게 독자적으로 구축한 서해직항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cha.go.kr/ 문화재청
-http://www.seosantour.net/ 서산시 문화관광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작과 비평사, 유홍준 저
-사진인용, “네이버 포토앨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