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반물리 실험]등전위선 측정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내용좋고 분량도 많습니다.

목차

5. 측정값
6. 결과 및 토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문]
1. 수조안에 +극만 설치하는 경우에도 등전위선을 측정할 수 있나?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측정할 수 없다.전위차는 전류가 일정한 방향(즉,+에서-로)으로 흐를 때 생긴다. 따라서 +극만 설치했을 경우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전위차가 생기지도 않는다.
2. 만약 양전극사이에 적당한 전위 차이를 만든 다음에 전선으로 양극을 연결한다면 등전위 선을 측정 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관찰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측정 할 수 있다. 전위 차이를 가진 두 전극 사이에는 자기장이 존재한다. 그리고 전기장 내에는 같은 전위를 가진 점들이 존재한다.
3. 전기력선의 원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여라.
-도선에 전류를 흘리면 전류에 의해서 자기 작용이 일어나고, 또 +, -의전하가 있으면 그 사이에 전기력이 작용한다. 전기력의 작용 방향을 나타낸 것이 전기력선 이다. 전기력선은 전기장의 방향을 나타내는 선이다 그렇다면 먼저 전기장의 원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 다. 전기장은 전기적 위치에너지 즉 전위차에 의해서 생긴다. 따라서 전기력선의 원인은 먼저 전위차에 기인한다. 그리고 전기력선이 +에서 –인 이유는 +쪽이 전기적 위치에너지 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보다 쉽게 이해하려면 두 전위차 사이에 임의의 실험 전하 는 놓았을 때 그 실험 전하가 움직이는 경로가 전기력선이 된다.

[평가]
-이번 실험에서 미흡했던점은 등전위점을 더욱더 많이 찾아보지 못했던거같다. 시간적여유가 더있었다면 더많은 등전위점을 찾고 오차가적은 그림을 그릴수있었을것이다.
또 수조에 물을 받아놓고 그위에 전류계를 대보며 좌표를 측정하는데 물 때문에 굴절되어 좌표를 정확히 읽지못했다.

참고 자료

-Physics Giancolli 6th Edition
-연세대학교 일반물리실험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