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목]RCD공법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RCD공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깔끔한 문서편집과 알찬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1.공법의개요
(1)정수압
(2)지수벽
(3)순환수비중
(4)유수속도
(5)굴삭속도
2. 공법의 장,단점
3. 시공계획
(1)시공조건
(2)기계기구
(3)설비
(4)시공법
4. 시공관리
5. 시공순서

본문내용

1. 공법의 개요
RCD 공법은 1959년에 서독의 건설회사가 남미의 베네수엘라 마라카이보 호수상의 전장 8,720m의 고속도로공사에서 교각기초에 처음으로 적용한 공법으로 이후 개발이 지속되어 현재에는 대구경으로 말뚝길이가 긴 현장타설말뚝은 거의 본 공법이 채용되고 있는 실정이 되었다.
RCD공법은 물을 사용하여 정수압 0.2kg/cm2 으로 공벽을 안정시키고 스타트 파이프로 지반의 표층을 보호한 후 이후의 깊이에서는 케이싱 없이 굴삭이 가능한 공법이다.
굴삭방법은 로타리 테이블의 회전력으로 드릴의 선단에 취부된 특수 비트를 회전시키면서 지반을 절삭하고 흡상펌프로 드릴파이프를 통하여 순환수와 토사를 공외로 배출한 후 배출된 니수는 침전지로 유도시켜 토사를 침전시키며 토사가 어느정도 침전된 후 상등수는 수중펌프 또는 자연압에 의하여 다시 굴삭공내로 순환시켜 재활용하는 역순환니수 굴삭공법이다.
본 공법은 아래와 같은 5가지의 기본원리로 no casing 대구경 높은심도의 굴삭도 용이하게 시행할 수 있다.

(1) 정수압
굴삭공내의 수위를 항상 자연수위보다 2m 이상의 놓이를 유지하고 공벽의 어느 부분에서도 0.2kg/cm2 이상의 정수압(니수압)이 가하재도록 하여 공벽의 붕괴를 방지한다.
지하수위 및 수상시공에 있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굴삭중에는 필히 이 원칙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사람에 의한 관리를 위주로 하고 자동급수장치 등은 보조수단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2) 지수벽
공내의 순환수는 굴삭을 진행시켜 가면서 지층중의 미립실트분과 점토분이 혼합된 니수가 되어 수압을 받아 공벽면에 부착하여 매트필름(泥被膜)을 형성시켜 일수(逸水) 및 붕괴를 방지한다.

(3) 순환수 비중
순환수의 비중은 굴삭중에 진반중의 실트와 점토가 용해하여 물보다 비중이 무겁게 된다. 일반적으로 보통의 토사를 굴삭할 때의 니수비중은 1.02 ~ 1.04 모래나 자갈층과 같이 지반의 붕괴가능성이 높은 지반에서는 니수비중을 1.05~1.08 정도로 관리하며 굴삭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