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과 갈등론 시각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과 갈등론 시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사범대 학생과 그 외 사대 복수전공 내지 부전공을
하시는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기능론적 시각
1.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2.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적 설명
Ⅱ. 갈등론적 시각
1. 갈등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2.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갈능론적 설명

본문내용

1.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기능이론은 사회를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는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있을 뿐인 여러 부문들의 집합으로 보는 사회관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능론자들에게는 역할분화와 사회적 연대의식이 사회생활의 중요한 요건들이다. 기능론적 관점에 따르면 계층의 차이는 부당한 불평등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에 따른 사회적 보상이므로 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는 정당한 것으로 본다. 또한, 기능론은 상호의존성과 부분의 통합, 상호간의 합의를 강조하는데 이는 사회의 안정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교육의 기능론적 이해방식 중 몇 가지만을 간추려 보면 아래와 같다.
1. 갈등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갈등론적 사회관은 마르크스와 베버의 두 가지 서로 다른 뿌리에서 출발되었다. 마르크스는 역사의 발전과정을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갈등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즉, 마르크스는 사회갈등의 원인을 경제적 요인이 한정했다. 이에 반해 베버는 사회갈등의 원인을 물적 생산관계에서만 찾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지위, 권력, 부 같은 다양한 사회적 변인에 의해 갈등이 생긴다고 봤다. 이러한 갈등론적 사회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