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환경 관련 기사 스크랩_1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경관련 기사 스크랩 리포트 입니다.
물론 A+ 받았지요^^
관련기사 사진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1. 우포늪
2. "2100년 지구 3분의 1이 사막화"
3. (준비된 투자, 어려울 때 힘 된다) 10년 내다본 탈황설비
4. 반환되는 미군기지 지하수,5m 두께 기름오염
5. 하천 콘크리트제거...생태계 되살아나
6. 열섬현상 방지 위한 ‘클린로드’

본문내용

■ 황사현상의 정의와 발생 원인
황사는 삼국시대 역사기록에서도 발견되는 아주 오래된 자연적인 기후현상이다. 중국 북부와 몽골의 사막 또는 퇴적된 모래와 진흙이 섞여 만들어진 뢰스(loess:황토)지대의 작은 모래·황토·먼지 등이 모래폭풍에 의해 고공으로 올라가 부유하거나, 상층의 편서풍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이다. 즉 건조한 모래 먼지는 강한 바람이 불면 조금씩 위로 올라가고, 더욱이 강한 햇빛까지 쐬면 지열로 인해 대류가 생겨 그 부력으로 인해 떠오르게 되는데, 이러한 조건이 어우러질 경우 누런 모래 먼지는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아시아 전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황사현상은 3~5월인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황사의 발원지인 유라시아대륙의 중심부가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건조하고, 또 강수량이 적은 데다 겨우내 얼었던 메마른 토양이 녹으면서 부서지기 쉬운 모래 먼지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잘게 부서진 모래 먼지가 모래폭풍이나 강한 바람에 쉽게 날려 공중을 떠돌다가 멀리까지 이동해 낙하하는 것이다.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 역시 대부분 이 무렵에 발생한다.
한국에서는 1954년부터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는 모래폭풍(sand storm), 일본에서는 코사(kosa:상층먼지), 세계적으로는 아시아먼지(Asian dust)로 부르며, 세계 각지의 사막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난다. 특히 아프리카 북부의 사하라사막에서 발원하는 것은 사하라먼지라 하여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황사와 구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