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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유산소운동의 방법과 생리적 반응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산소운동의 방법과 생리적 반응에 대한 내용으로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서
§ 유산소운동의 방법과 생리적 반응
Ⅰ. 유산소 운동의 정의
1. 유산소운동이란 무엇인가?
2.비교개념 - 무산소 운동
Ⅱ. 유산소운동의 방법
1. 운동의 선택
2. 운동 강도
3. 운동 빈도
4. 운동시간
5. 운동의 순서 - 준비운동이 필요
6. 유산소 운동의 기술
7. 식이요법을 병행
Ⅲ. 유산소운동의 종류
1. 걷기
2. 파워 워킹
3. 자전거 타기
4. 등산
5. 아령
6. 훌라후프
Ⅳ. 유산소운동의 효과
1. 효과
2. 유산소운동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
Ⅴ. 유산소운동의 생리적 반응
1. 유산소 대사
2. 유산소 운동과 체력
3. 유산소 운동과 건강
Ⅵ. 유산소운동의 장․ 단점
1. 장점
2. 단점
§ 결어

본문내용

1. 유산소운동이란 무엇인가?
유산소 운동이란, 전신의 큰 근육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심폐기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지구성 운동으로 산소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을 말한다. 유산소 운동의 주 에너지 형태는 충분한 산소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아 신체 내에 지방을 분해 시켜 나오는 에너지로 ATP를 합성하여 운동시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산소의 공급과 지방이 에너지 생성원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 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에 절대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유산소운동이란 산소 소비량의 증대가 목적으로 심장 박동수와 호흡수가 많아지도록 해주는 운동이다. 에어로빅스, 뛰기,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등산, 줄넘기, 춤, 계단 오르내리기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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