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범죄 요인의 선천성과 후천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주제 : 범죄성이 선천적인 것인지, 후천적인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의하시오.
- > 선천적이라 주장하는 이론과 후천적이라 주장하는 이론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 중 자신의 의견에 합당한 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논의.

목차

I. 서론 1
II. 용어의 정의 1
III. 범죄성의 선천성 2
가. 생물학적 범죄원인론 2
나. 심리학적 범죄원인론 4
IV. 범죄성의 후천성 5
V. 후천성의 타당성과 그 논거 (필자의 의견) 7
VI. 결론 9
VII.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범죄라고 하는 것은 역사적, 문화적 조건을 초월하여 자연적, 필연적으로 존재하며 사회에서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의 문화구조에 있어서 유해하다고 판단하기 위한 규범이며 억제와 처벌기준인 법에 저촉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규범위반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도 시대나 사회에 따라 다른 성질을 가지고, 따라서 학문으로써의 연구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범죄를 연구대상으로 하기 위하여 다른 성질의 개념으로 재편성 할 필요를 느끼게 되는데, 여기에서 범죄성, 비행성이라는 개념이 생겨난다. 범죄성이란 범죄가 될만한 성질, 성격 등을 이르는 말로, 이 논의에서의 ‘범죄성’의 정의는 범죄를 일으키는 요인을 말한다.
범죄성의 선천성과 후천성에 대하여 정의하기 전에, ‘선천성’과 ‘후천성’ 이라는 단어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야겠다. 사전적인 정의로 볼 때 ‘선천성’ 이란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성질을 말하며, ‘후천성’ 은 그와는 반대로 성질, 체질, 질환 따위가 태어난 후에 얻어진 것을 말한다. 하지만 범죄학에서 다루어지는 개념은 이와는 약간 다르고 한정적이다. 앞으로 논하게 될 ‘선천적 범죄성’ 이란 범죄를 범하는 성격이나 성질, 즉 범죄요인이 범죄자 그 개인의 신체적 특징과 정신적 문제에 있는 것을 말한다. 즉, 개인 그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 개인적 문제 이외의 다른 요인들은 범죄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미미한 영향을 미친다. 그에 반해 ‘후천적 범죄성’ 이란 범죄요인이 개인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외부적 요인, 즉 환경ㆍ사회구조 등에 있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이상현, 범죄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4.
홍성열, 범죄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0.
허경미, 현대사회와 범죄, 서울: 박영사, 2005.
이수정, 최신범죄심리학, 서울: 북카페, 2006.
이진국, 언론의 범죄보도와 형사법적 문제점,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