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분라쿠 정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의 극 문화중의 하나인 분라쿠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분라쿠(文樂)의 발생과 명칭
2. 분라쿠의 분류
① 시대물(時代物)
② 세와모노(世話物)
③ 무용극(舞踊劇)
3. 분라쿠의 특징
1) 분라쿠의 진행
① 닌교즈카이(人形遣い)
② 사미센히키(三味線引き)
③ 타유우(太夫)
2) 분라쿠의 무대
3) 인형에 대해서
① 인형의 구조
② 인형 조작
4. 현대 일본 사회에서의 분라쿠의 의미

본문내용

1. 분라쿠(文樂)의 발생과 명칭
일본 전통인형극 즉 “분라쿠” 역사의 기원은 중세(무로마치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기의 인형극은 떠돌이 예능인이 조그마한 인형극 무대를 목에 걸고 다니면서 사람들을 모아놓고, 혼자서 인형도 놀리고 대사와 효과음도 내는 식으로 하는 간단한 구경거리였다. 이런 인형조종자를 닌교즈카이(人形遣い)라 하였다. 한편 예능인들 가운데는 사미센(三味線) 연주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인 사미센히키(三味線引き)는 각 집 문전을 방문하거나, 잔치 자리에 가서 사미센 연주활동을 하였다. 또 한편, 장편 서사시를 노래하며 각 집 문전이나 잔치 자리를 방문하는 노래패들이 있었는데, 이들을 기다유(義太夫)또는 타유우(太夫)라 했고, 그들이 조루리히메(淨瑠璃姬)를 주인공으로 하여 부른 노래를 조루리(淨瑠璃)라 하였다.
17세기 초기에 이들 3종류의 예능인들 즉 닌교즈카이, 사미센히키, 기다유 등은 공동으로 작품을 만들어 흥행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착목하여,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다. 공동작업에 의해서 닌교즈카이는 인형의 조종에만 전념하고, 사미센히키는 악기 연주에만 전념하고, 기다유는 극의 대본을 열심히 노래부르면서 종합연극을 추구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런 공동 작품이 관중에게 크게 호응을 얻어 짧은 기간에 그 인기가 하늘을 치솟게 되었다.
 이런 3종류의 예능인 즉, 닌교즈카이(人形遣い), 사미센히키(三味線引き), 타유우(太夫)가 하나의 무대에서 역할분담으로 만든 인형극을 닌교조루리라 불리게 되었다. 닌교조루리란, 닌교 즉 인형으로 조루리와 유사한 작품을 연기한다는 뜻에서 나온 명칭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