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고용 시장에서 여성 소외의 사례와 구조적 분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용 시장에서의 불평등 현상 중 여성 소외를 중심으로 그 사례를 들고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는지를 설명하는 몇 가지 사회학적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에 따른 원인 요소를 추출하여 구조적으로 접근해 설명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가지 서적과 자료를 압축하여 정리했고
자료와 이론을 바탕으로 차별적 고용이 이루어지는 원인을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목차

- 고용시장에서의 여성소외의 사례

① 여성과 남성의 직종 및 직급의 분리현상
② 여성과 남성의 임금차별
③ 모집, 채용에서의 배제적 여성차별

- 여성이 노동시장에서 갖는 차별적 지위를 정당화하는 사회학적 입장들

- 고용시장에서의 여성소외를 설명하는 사회이론

① 지위획득이론
② 이중 노동시장 이론
③ 마르크스주의 노동시장
④ 마르크스주의 가사 노동 이론
⑤ 마르크스주의 가부장적 자본주의 이론

- 고용시장의 여성소외에 대한 구조적 원인 분석

① 사회에서 통용되는 왜곡된 성역할과 가부장제
② 노동 시장 구조의 불합리성
③ 자본주의의 본질적 모순
④ 일방적인 가사 담당 구조

- 고용시장의 여성소외의 해결과 느낀점

본문내용

오랜 시간 여성들은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여성은 사회적 소수자이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의 성차별, 여성소외는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그래서 이번 과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저하에 대해, 엥겔스가 말한 여성의 소외가 생산노동에서의 배제 때문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경제활동 즉, 불평등한 여성의 경제적 지위를 양성하는 원인으로 고용시장에서의 여성소외를 살펴보기로 했다.

✣ 고용시장에서의 여성소외의 사례

① 여성과 남성의 직종 및 직급의 분리현상

여성은 전통적으로 여성지배적이었던 직종, 하위직무와 직종에 집중되며 각 직급과 직위에서 여성이 과소 대표되고 과소 활용되고 있다. 그에 반해 남성들은 입법자, 고위임원직, 관리자, 전문가직종에서 여성보다 훨씬 큰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여성은 일상적, 반복적이며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노동시장에 고용됨으로 관리적 지도적 차원의 남성들에 비해 열악한 고용구조에 임할 수밖에 없다. 또한 낮은 대표성으로 여성정책결정의 주도적 역할이 상대적으로 귀속됨으로 여성정책의 형성과 그 내용에서 여성의 의사가 간과되어 왔다.

② 여성과 남성의 임금차별

2006년 11월 제5회 산업, 직업별 고용구조조사 및 청년패널 심포지엄에서 한국고용정보원 강민정 연구원은 "성별 임금격차에 관한 연구"에서 모든 조건이 같은 상황에서 여성 근로자는 남성 근로자에 비해 임금을 22% 적게 받는다고 밝혔다. 월평균 임금뿐 아니라 동일직종에서도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훨씬 나은 임금을 받으며 연령이 올라갈수록, 경력이 높아질수록 성별 월평균 임금격차가 더욱 벌어져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많이 받고 있다.
임금차별은 근본적으로 여성과 남성이 동일한 일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직종은 여성과 남성이 각각 지배적인 것으로 분리되어 성별에 따라 상이한 직종에 종사한다. 이중 여성의 경우 의사 결정직 등의 고위직에 종사하기 어려워 그 결과 승진 및 임금에 있어서도 차별된다.

참고 자료

- 여성노동시장이론 / 나탈리소콜로프
- 남녀고용 평등지표 개발 /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
- 차별적 여성고용의 위기와 정부역할의 모색 / 김미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