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장 자유로운 학교 이야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니일의 가장 자유로운 학교 이야기를 읽고나서 내용요약과 교육적 시사점을 적은 레포트 입니다.
교수님께 A+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니일은 누구인가
1.생애
2.그가 만난 사람들
1)호머 레인(Homer Lane)
2)빌헬름 라이히(Wilhelm Reich)

Ⅲ.니일의 어린이 이해와 교육
1.어린이의 본성을 신뢰하자
2.행복을 추구하는 교육
3.자율로 나아가는 교육

Ⅳ.니일의 자율교육
1.각자 선택한 것을 학습한다.
2.마음껏 놀게 한다.
3.성적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1)유아기의 성교육
2)아동기의 성교육
4.자유는 방종이 아니다.
1)자치의 의미
2)자치의 조건

Ⅴ.자율의 적은 불안이다.
1.왜 불안인가
2.불안의 원천 1:도덕적 훈육
3.불안의 원천 2:종교적 훈육

Ⅵ.밖에서 본 서머힐교육
1.영국 장학관 시찰보고서
2.서머힐 출신자들에 대한 면담 보고서

Ⅶ.서머힐학교의 근황
1.근황에 관한 질의응답
2.서머힐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본문내용

Ⅰ.서론
사람들은 저마다 고유한 인격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실에서는 자신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는 불행한 모습들을 하고 있다. 자신의 고유한 인격성을 실현해 갈 수 있는 삶의 해답은 니일의 교육사상과 그 실천 공간인 ‘서머힐’ 학교에서 찾을 수 있다. 니일은 각자의 고유한 인격성을 실현해 가는 삶이란 외부에서 가해지는 강제적인 지시, 훈육 등을 모두 제거하고 아이들 각자의 느낌이나 생각, 요구에 따라 살아갈 수 있는 최대한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는 ‘서머힐’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비도덕적이거나 반사회적인 경우가 아닌 한 최대한의 자유를 허용해 주었다. 또한 그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자유를 주는 것이야말로 자기 자신이 되어 가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이 되어 가는 삶에서 머리와 가슴, 손발이 분리되지 않는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니일의 ‘서머힐’ 학교를 ‘행복한 자율학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 교육 현장의 현실은 이와는 너무나도 대조적이다. 아이들은 각자의 개성과 고유한 발달 가능성을 무시당한 채 획일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또한 아이들 모두는 ‘자기소외’라는 공통된 중병을 앓고 있다. 그 이유는 교육에서 자기 자신이 되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도록 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 현실에서 니일은 “아이들의 타고난 선함과 현실성을 믿으십시오. 자라나는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면, 모두가 사랑스럽고 개성 있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처음부터 문제의 아이는 없었으며, 문제의 부모와 문제의 사회만이 있을 뿐입니다” 라고 말하며 우리에게 교육의 참된 방향이 무엇인가를 제시 해 준다.


Ⅱ.니일은 누구인가
1.생애
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Edinburgh)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Forfar)에서 태어나서 1973년 잉글랜드의 서포크(Suffolk)에서 세상을 떠난 20세기 급진적 자유주의 교육사상가이면서 교육실천가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