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니스]서브와 포핸드 스트로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0 파일확장자기타파일 (hwt)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테니스에서 서브에 대한 설명과 포핸드 스트로크에 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브(Serve)란?

Ⅱ. 서브의 종류
1. 플랫서브
2. 스핀서브
3. 슬라이스 서브

Ⅲ. 서브의 자세
1. 그립
2. 토스
3. 임팩트
4. 세부동작

Ⅰ. 포핸드 스트로크
1. 그 립
2. 준비자세
3. 동작 설명
4. 연속 동작 설명

Ⅱ. 포핸드 스트로크의 키포인트

Ⅲ. 포핸드 체크 포인트 10

본문내용

Ⅰ. 서브(Serve)란?
서브는 경기개시를 위한 스트로크(the opening stroke of point)이며 테니스의 스트로크 중에선 유일하게 상대의 볼을 치지 않고 자기의 의사와 타이밍, 기술로써 치는 스트로크이다.
서브로 시작되는 구기종목은 이밖에도 배구, 탁구, 배드민턴 등이 있으나 대개 포인트마다 한번밖에 인정되지 않는다. 그러나 테니스에서 서브는 유력한 공격 무기이다. 제1서브에선 직접 득점으로 연결되는 에이스(ace)를 노리든지 적어도 공세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그 때문에 제1서브가 들어가는 확률은 톱프로의 경우에도 평균 70%대에 머문다. 영어에선 serve와 service가 혼용된다. `강렬한 서브`나 `강렬한 서비스`나 같은 뜻이다.
그러나 복합 명사로 사용할 경우는 꼭 wservice를 써야한다. 예를 들면 `서비스 에이스`, `서비스 코트`, `서비스 라인`, `서비스 게임` 등의 표현이 그 좋은 예이다. 서브와 서비스의 어원은 라틴어의 `노예`이다. 이것은 한쪽으로는 `노예로서 봉사하다`라는 동사로, 또 한쪽으로는 `노예상태 봉사`라는 명사형으로 발전한 것이다. 어떻게 해서 `봉사한다`는 말이 테니스 용어가 됐을까? 테니스의 전신인 `죄 드 폼(jeu de paume)` 시대부터 근대 테니스가 탄생하기의 긴 세월 동안에는 시종들이 코트 사이드에서 볼을 던지면 그것을 상대코트로 쳐 넣는 것으로 경기가 시작됐다.
아마도 그 사실에서 serve가 경기 개시 스트로크로 뜻이 굳어진 것 같은데 그것에 관해선 `오늘 봉사를 해준 녀석에게 얼마얼마의 돈을 줬다`는 어느 귀족의 출납일기가 근거를 제공한다.

Ⅱ. 서브의 종류
서브의 종류에는 플랫, 스핀, 슬라이스서브가 있는데 더 자세히 알아보면
1. 플랫서브
플랫서브는 다른 서브보다 파워가 강하여 주로 First Serve에 사용된다. 테니스는 다른 종목과 달리 서브가 두 번 주어지기 때문에 대부분 First Serve에는 정확도는 다소 떨어 지나 파워가 강력한 플랫서브를 사용한다. 하지만 폴트가 될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