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鄭道傳의 性理學의 排佛的 특성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철학아라는 수업에 내었던 소논문입니다.
대략 2년전에 썼던 것이지만...^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도전의 생애
2 시대적 상황 : 새로운 이념의 요청
3. 정도전의 성리학 내용
1)『心氣理篇』
2)『心問天答』
3)『佛氏雜辨』
4. 정도전의 성리학적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도전鄭道傳(?~1398, 호 三峰)은 조선 왕조를 건국한 역성 혁명의 주체자이기도 하지만, 주자학의 수용과 전개라는 측면에서 볼 때 그는 조선 시대에 들어 최초로 불교를 이론적으로 비판한 성리학자이기도 하다. 그는 경세서에 해당하는 『朝鮮經國大典』․『經濟文鑑』등을 저술했을 뿐만 아니라, 성리학서에 해당하는 『心氣理篇』․『心問天答』․『佛氏雜辨』등의 저서들을 통해 다양한 성리학적 이론들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성리학의 저술 업적을 통해 보면, 고찰의 범위를 여말선초로 국한하였을 때 그는 권근權近(1352~1409, 호 陽村)과 함께 여말 선초의 성리학계를 대표하는 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리학자로서의 정도전에 대한 평가는 그의 성리학 업적에 상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거의 외면하는 형편이었다. 그는 한국 성리학의 학통대열에서 도외시될 정도로 지금까지 성리학자로서는 낮은 평가를 받아 왔다.
정도전을 한국 성리학의 학통 대열에서 제외하는 예는 일찍이 사림파士林派학자들에게서 비롯되었다. 구체적인 예로 기대승奇大升(1527~1572, 호 高峯)의 발언을 상기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학문은 …… 여말에 우탁禹卓, 정몽주鄭夢周가 비로소 性理가 爲己의 學임을 알았다. …… 동방 학문의 차례를 말한다면, 정몽주가 동방 理學의 祖로서, 길재吉再가 몽주에게 배웠고, 김숙자金叔滋가 길재에게 배웠고, 김종직金宗直이 숙자에게 배웠고, 김굉필金宏弼이 종직에게 배웠고, 이어 조광조趙光祖가 또 굉필에게 배움에, 그 연원의 正을 계승하고 그 明誠의 實을 얻어, 울연히 융성케 되었다.

참고 자료

◎ 尹絲淳「한국유학사상론 」 예문서원(1977)
◎ 尹絲淳․高翊普「韓國의 思想」열음사(1984)
◎ 한국철학사상연구회「한국철학」예문서원(1995)
◎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1997)
◎ 임종욱「고려시대 사부의 성격 고찰-이규보와 이색 정도전의 사부를 중심으로」어문연구학회(어문연구 제40집)
◎ 이원명「조선전기 정도전 사상 연구 -「심기리편」을 중심으로」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논총 8집)
◎ 조유식「1398년 8월 26일 정도전의 죽음」월간말(월간말지 통권 131호)
◎ 한영우「정도전의 업적과 사상」사회과학원(사상 1993년 봄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