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이혼은 없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이혼은 없다를 읽고 사례분석을 통한 이혼에 대한 재고찰

본문내용

유아 시절 : 초등학교 시절 그는 학업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을 전혀 받지 못했다. 즉 숙제를 봐주는 부모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준비물을 직접 챙겨주는 부모님도 그에게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학업 성적이 항상 저조 하였으며, 학교생활에 수동적으로 행동하였다. 가정과 학교 모두에서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하는 그에게 친구는 외로움을 극복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통로였다. 친구들은 그의 얘기를 들어줬으며, 그와 많은 시간을 함께 했기 때문이었다.

중․고등학교 사춘기 시절 : 그는 친구라는 미명아래 불량 아이들과 어울리게 된다.
여기에서 이혼이 자녀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볼 수 있다. 이혼 가정 하에서 자란 자녀는 자기 주체성을 갖추지 못하고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집단이나, 개인에게 자연스럽게 흡수된다. 그것이 부모의 이혼으로 외로움에 노출된 자신이 유일하게 외로움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청년기 시절 : 그는 청소년기에 많은 이성 관계를 가졌다. 흔히 문제아들이라 불리 우는 그들과 많은 이성 관계를 가졌다. 하지만, 그에게는 부모의 결혼 생활 실패가 가슴에 깊은 상처로 남아있다.(그와의 대화를 통해서 추정) 그로 인해 이성 관계를 가질 때 혹시나 자신이 부모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사로 잡혀 깊은 이성 관계를 가지지 못한다.
그래서 그는 그런 두려움에 대한 대안으로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이성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얼굴이 보편적으로 못생긴 여자, 친구 중 누구는 남자냐? 라는 질문을 했을 정도로 덩치가 큼)
결과적으로 그는 현재 어머니와 같이 살고 있다. 나와의 대화 중 그는 의도적으로 아버지의 얘기를 많이 꺼리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섣부른 짐작일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이혼은 없다’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혼이라는 결과만을 받아들인 친구는 어머니를 볼 수 없다는 것이 전적으로 아버지의 책임인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았다. 과장된 표현일 수도 있지만, 그런 그의 생각은 아버지에 대한 분노로까지 변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