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소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소설의 기원, 신화전설, 우언, 사전에 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목차

중국소설의 기원
1. 소설의 기원
2. 신화와 전설
1)기원
2)특색
3)대표적 신화와 전설
4)영향
3.우언
1)우언의 역사
2)우언의 시대구분
3)우언의 장단점
4.사전
1)사전의 정의
2)사마천의 사기
3)사기

본문내용

▣ 중국 소설의 기원
1. 〈소설〉의 기원
(1) 《한서》 예문지(藝文志)의 〈소설〉
《한서》 예문지를 보면 육예략(六藝略) 다음에 제자략(諸子略)이 들어 있고, 제자략(諸子略) 속에는 유(儒)․도(道)․음양(陰陽)․법(法)․명(名)․묵(墨)․종횡(縱橫)․잡(雜)․농(農)의 9가에 이어 끝머리에 소설가(小說家)가 끼어 있다. 예문지(藝文志)의 해설에서 반고(班固)는

〈소설〉가의 무리는 대체로 낮은 관리들에게서 나왔고, 길거리나 골목에서 얘기하고 오가며 듣고 지껄이는 자들이 지어낸 것이다.
(小說家者流, 蓋出于稗官; 街談巷語, 道聽塗說者之所造也)

고 말하고, 또 “제자(諸子) 10가 중 볼만한 것은 9가 뿐이다.”고도 말하고 있다. 결국 반고(班固) 스스로 〈소설〉은 하잘 것 없는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내용이 시원치 않다 하더라도 또 그것은 제자(諸子)속에 넣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었음도 분명한 일이다. 그리고 반고(班固)는 유흠(劉歆)의 《칠략(七略)》을 바탕으로 예문지(藝文志)를 쓴 것임으로, 적어도 서한 학자들의 관념 속에서는 〈소설〉이 〈제자(諸子)〉 속에 포함되는 것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리고 유흠(劉歆)은 “제자(諸子) 10가 중 볼만 한 것은 9가뿐”이라 생각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많다.
다시 〈소설가〉로는 《이윤설(伊尹說)》․《육자설(鬻子說)》․《주고(周考)》․《청사자(靑史子)》․《사광(師曠)》․《무성자(務成子)》․《송자(宋子》․《천을(天乙)》․《황제설(黃帝說)》․《봉선방설(封禪方說)》․《대조신요심술(待詔臣饒心術)》․《대조신안성미앙술(待詔臣安成未央術)》․《신수주기(臣壽周紀)》․《우초주설(虞初周說)》․《백가(百家)》 등 15종류의 책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봉선방설(封禪方說) 이하 6종은 한(漢)대에 나온 것이 분명하고, 나머지 9종은 고인(古人)의 이름을 빈 것이 7종이고 역사적인 일을 기록한 것인 듯 한 것이 2종이다. 이 책들이 전혀 전해지지 않고 있어 알 수가 없으나 책 이름만을 놓고 본다면 《제자서(諸子書)》나 《사서(史書)》와 같은 성질의 것이었을 듯하다.

참고 자료

중국우언문학사, 소나무출판
간추린 중국 문학사, 학고방
중국소설지략, 살림
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중국고대문학사 신아사
중국문학입문, 학고방
http://myhome.naver.com/realtige/jangja/j27.htm (우언부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