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암과 글리벡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암의 원인, 암의 표적치료제중 글리벡에 관한 정의.치료효과 부작용

목차

1. 암
- 암의 정의
- 암의 원인

2. 글리벡
- 글리벡의 정의
- 글리벡의 치료원인
- 글리벡의 치료효과
- 글리벡의 부작용
- 글리벡 관련 기사

3. 기타 표적치료제
- 아바스틴(대장암), 넥사바(신장암), 수텐(신장암), 이레사(폐암) 관련 기사

본문내용

1. 암


- 정의

궁극적으로는 주위의 정상조직 또는 기관을 침윤하여 파괴시키고 원발병소로부터 개체의 어느 기관이든 전이하여 새로운 성장 장소를 만들 수 있어 개체의 생명을 빼앗아갈 수 있는 질환군을 총칭한다.
암은 대체로 병리학적으로는 원발병소가 기인되는 조직세포에 따라 상피성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암종, 비상피성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육종으로 구분한다.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인체가 더 많은 세포를 필요로 하거나
세포가 그 수명을 다할 때, 세포는 분열을 통해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냄으로써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만일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조절하는 기능이 고장나서 세포가 필요하니 않은데도 계속 분열하게 되면 비정상적인 조직이 형성되며,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부가된 조직을 종양(tumor)이라고 부른다.
종양은 아직도 그 발생원인과 기전이 명백히 밝혀져 있지 않고 또 그 생물학적인 성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적절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다음의 정의를 인용하고 있다. 즉, 종양이란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성 성장이며 이것은 개체에 대하여 의의가 없거나 이롭지 않을 뿐더러 정상조직에 대하여 파괴적인 것을 말한다.
종양이란 말은 원래 영어로 ‘neoplasis(=new + growth)` 로서 새로운 성장이라는 의미이다. 종양에 대한 과학적인 국제술어는 ’neolasis` 이지만 습관적으로는 ‘tumor` 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여 왔다. 그러나 ‘tumor`의 원래 뜻은 종창이며 이는 염증의 기본 증후의 하나로 쓰이던 말이다.
종양학(oncology)은 희랍어의 종양(oncos)와 학문(logos)에서 나온 단어로서, 종양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총칭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