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시에 대한 리포트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국문학의 한시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시의 형식과 양식
1. 역사사실을 시적 계기로 삼는 창작 방법에 따른 분류
2. 형식에 따른 분류
3. 한자의 형식 - 근체시를 중심으로

Ⅲ. 한시(漢詩)의 전통(傳統)
1. 신라시대(新羅時代)의 한시(漢詩)
2. 고려시대(高麗時代)의 한시(漢詩)
3. 조선시대(朝鮮時代)의 한시(漢詩)
1) 조선전기
2) 조선중기
3) 조선후기

Ⅳ. 한시의 소재

Ⅴ. 대표적인 한시
1. 최치원(崔致遠)의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2. 정지상(鄭知常)의 송인(送人)
3. 정약용(丁若鏞)의 보리타작 - 打麥行

Ⅵ.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시란, 한문으로 이루어진 시로, 본래 중국의 전통시를 말한다. 국문학사에서는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우리 선조들의 작품 가운데 중국의 한시 작법에 따라 한문으로 지은시를 말한다. 한시는 한자의 사용이 줄고, 그 형식이 까다로워 현대로 오면서 향유층이 줄고 있으나 고유의 우리문학으로서 보존해야 할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개괄적이나마 한시의 종류와 원리, 역사적 전통을 알아본 뒤 몇 개의 한시를 살펴보고 그 독특한 절제된 미를 느끼고 그 가치를 알고자 한다.

Ⅱ. 한시의 형식과 양식

1. 역사사실을 시적 계기로 삼는 창작 방법에 따른 분류

모든 문학형태와 종류가 다 그러하듯, 한시도 역사적 산물이다. 특히, 한시는 다른 문학형태보다도 역사를 소재로 삼는 일이 많다. 역사사실을 시적계기로 삼는 창작방법은 네 가지 양태가 있다고 생각된다. 첫째는 작가가 과거사실이나 그것에 관련된 유적·유물에서 시적 계기를 발견하고 형상화하면서 과거 사실에 대한 사상 정서적 평가를 담아낸 영사시(詠史時)와 회고시(懷古詩)이고, 둘째는 작가가 당대현실 또는 주요사건을 시화해낸 시사(詩史), 셋째는 작가가 이미 전설이나 신화로 된 역사사건을 내용으로 하여 이야기구조를 만들어낸 사시(史詩), 넷째는 과거의 역사사실에 역사학적 고찰이 관심의 주대상인 논사시(論史詩) 이렇게 나눠볼 수 있다.
詠史時와 懷古詩는 우리 한시사에서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다. 영사시와 회고시는 경계가 모호하지만, 그 둘은 발생과정이 다르고 시적 계기의 포착이나 주제표출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영사시는 역사사실을 이용하여 작가 자신의 문제를 빗대거나 당대현실을 풍자·권계하려는 의도에서 창작되며, 그에 따라 감정논리나 분석논리에 따른 평가를 수반하지만, 회고시는 무상감을 기조로 한다. 우리 영사시는 이미 최치원의 작품들에서 발견되고, 고려중기 이후로는 우리 역사를 소재로 한 시들도 많이 나왔다.
나머지 부류에 대해서도 간단히 부연하자면, 詩史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당대사건이나 현실을 핍진하게 형상화한 시를 말하는데 시사에는 역사적인 주요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과 당대 현실상황의 형상화를 주로 한 작품의 두 부류가 있다. 우리 한시 가운데는 미학성이 높은 영사시와 회고시, 시사 작품들이 많다. 그에 비하여 史詩는 수적으로 적지만, 이규보의 <동명왕편> 같은 우수한 작품들이 있다. 論史詩는 과거의 역사사실을 논증을 통하여 재분석하는 예로, 역사사실에 대한 역사학적 고찰이 관심의 주대상인 경우다.

참고 자료

심경호,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2000, pp.13〜3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