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조선시대, 시대에 따른 조선시대법전의 변화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법은 재판에서 이기는 사람과 지는 사람이 명확히 구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의미로서만 법을 이해하지 않고 이와는 다른 의미로서 법을 이해한다면 법전의 내용은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줄 수 있다. 법전의 내용을 분석해 보는 과정을 통해 우리 모두 현명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

목차

1.서론
2.조선시대 법전의 소개
3.조선시대 법전의 주요내용
4.결론

본문내용

Ⅱ.조선시대 2大 법전의 소개
조선 시대의 법 존재 형태와 입법은 ‘교(敎)’라고 표현되는 국왕의 명령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특색이 있다. ‘교’의 구체적 방식은 교지(敎旨)나 전지(傳旨)다. 내용의 경중에 따라 구분할 때, ‘교지’는 의정부에 명령하여 나라 안팎으로 널리 알릴 사항을 뜻하며, 세부 사항은 ‘전지’라 한다. 이러한 명령을 각 관아에서 받으면 이를 수교(受敎)라 한다. 이 수교를 법조문화한 것이 조례(條例)·조령(條令)·조건(條件)등이다. 각 관아에서 연·월·일을 붙여 이 문서를 등재해 모아놓은 것이 등록(謄錄)이다. 예를 들면 <비변사등록>이나 <각사등록>이 있다. 그런데 이 ‘등록’은 세월이 지나면서 등록끼리 모순이 생기거나 겹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법령 사이에 일어나는 혼란을 해결하고자 영구적으로 시행해야 할 법과 편의에 따라 임시로 써야 할 법을 구별해야 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법전이 편찬되기에 이르렀고, 편찬된 법전으로 크게 두가지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