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역의 종류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통역의 종류를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 자료의 토대는
통역대학원 출신 교수님의 강의를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본문내용

통역[Interpretation]이란?
말이 통하지 아니하는 사람 사이에서 뜻이 통하도록 말을 옮겨 줌.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통역의 종류 [Different Translation Services]

① 순차통역 [Consecutive Interpretation]

순차통역은 연사의 말이 끝나면 통역사가 통역을 하는 방식, 즉 ‘순차적으로’ 통역하는 방법입니다. 통역사는 반드시 ‘1인칭’으로 통역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라고 하십니다.” 라든가 “~랍니다”라는 통역은 하지 않습니다. 순차통역은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통역의 방법입니다. 연사들의 발언은 3-5분정도가 보편적입니다. 통역사들은 연설을 듣는 동안 내용을 간단히 기록하는데, 이것을 노트 테이킹(note-taking)이라고 합니다. 통역사들을 간혹 “어떻게 그렇게 긴 문장을 다 외워요?”라든가, “기억력이 참 좋으시네요!”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이는 정확하고 능숙한 노트 테이킹과 집중력을 활용한 통역기술 덕분입니다. 해당 분야에 폭넓은 지식과 배경지식이 많을수록 완벽하고 정확한 통역을 수행할 수 있으며, 동시통역과 마찬가지로 내용이 전문적일수록 통역사들은 사전에 회의내용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조사나 공부를 병행하여 회의에 대비합니다.

순차통역 주로 세미나, 강연회, 정상회담, 기자회견이나 특히 정확성이 요구되는 실무회의에서 사용됩니다.

참고 자료

통역대학원 출신 교수님의 강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