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미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미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초기부터 근대까지 자세히 작성하였습니다.
동양화의 이해란 수업에서A+맞은 자료입니다. 모두들 좋은 학점맞으세요^^

목차

[1] 간략하게 알아본 시대별 특징
[2] 자세하게 알아본 시대별 특징
고대 I
고대 II
중세
근세

본문내용

아스카 시대와 나라 시대


아스카 시대의 미술은 크게는 중국의 육조 시대 위나라와, 직접적으로는 우리 나라의 백제와 신라의 불교 미술 양식을 받아들였다. 백제의 아좌태자는 일본에 건너가 성덕태자상을 그려주었다고 한다. 다카마쓰 옛 무덤의 벽화는 고구려 바탕에 토착 요소가 가미되어 있어서 일본의 고대 문화가 한국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 것이다.

나라 시대의 미술은 중국 당나라 미술을 받아들여 불교 미술이 성행하였으며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인 그림으로 고구려 스님 담징이 그린 법륭사 금당벽화인 「아미타정토도(阿彌陀淨土圖)」는 일본 회화 사상 최고의 작품으로 자랑하고 있다.


헤이안 시대


헤이안 시대(794-1185)는 견당사 파견을 중지한 894년을 분기로 하여 헤이안 전기와 헤이안 후기로 양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헤이안 전기는 나라시대 이래 당의 문화가 일본으로 이행되는 과도기라 할 수 있다. 불교는 사이쵸와 구우카이가 당불교의 교학을 배우고 돌아와 천태종과 진언종을 창시했다. 궁중에서는 한시와 한문이 성행하는 등 높은 수준의 문화가 형성되었고, 9세기 후반에는 `가나`문자가 나타났다. 9세기말에는 독자적인 일본 문화가 성장했다. 10세기경에는 권문세가의 장원이 늘어나 화려한 궁정 문화가 조성되었다.

헤이안 후기에는 자연을 동경하여 자연과 생활을 조화시키는 주택 건축 양식이 생겼다. 이 때 야마토에 등 여러 분야에서 일본 양식이 성립되었고 이후 일본 문화의 고전이 되었다. 11세기에는 궁정 문화가 완성되었으며 정토교 미술이 유행하였다. 한편 민중에 관심을 돌린 설화문학과 민중의 모습을 소재로 다룬 에마키모노가 나와 귀족 사회 말기의 새로운 시대적 기운을 반영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