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九雲夢」의 욕망 구조를 통한 현대인의 올바른 욕망 체계 모색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20 | 최종수정일 2016.11.0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고전소설의 대작 구운몽과 오늘날 현대인들과의 욕망 구조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작가 김만중의 의도에 부합하는 인간의 바람직한 욕망구조는 어떤 것이었을까를 모색하는
소논문입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주제가 아니므로 조금 더 발전시켜 졸업논문으로 활용해도 무방하며 전공수업 A+ 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2. 본 론
1) 성진의 욕망 구조
2) 양소유의 욕망 구조
3) 두 욕망의 반복 구조
4) 현대인의 욕망 구조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 문제제기
「구운몽」은 17세기 후반 김만중(1637~1692)에 의해 지어진 한글(또는 한문)소설이다.
「구운몽」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70~80년대까지는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었으나 90년대 이후부터 다양한 방면에서 좀 더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단 이 소설은 ‘꿈’의 안과 밖이라는 이중적 구조를 이용한 액자식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액자의 틀에 해당하는 이야기의 주인공 성진(性眞)과 액자 속 이야기의 주인공 양소유(楊少遊)를 통해 ‘어떻게 살 것인가’란 삶의 핵심 문제를 깊이 있게 형상화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주인공인 성진 / 양소유의 욕망 구조 분석을 통해서 오늘날 현대인의 욕망구조와 비교해 보고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던져주는 「구운몽」의 의미에 대한 해석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한다. 따라서 인물 연구를 통해서 사건을 이해하고, 나아가 소설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소설의 인물은 허구적인 인물이다. 그러나 허구 속에서 인간의 실재 욕망을 대변하는 것이 바로 소설의 인물이다.
루카치는 소설을 하나의 훼손된 추구 즉, 그 자체는 훼손된 세계에 있지만 현저히 진전된 수준에서, 그리하여 전혀 다른 방식에 있어 진정한 가치의 추구에 대한 이야기로 정의했다. 르네 지라르는 이 추구를 ‘형이상학적 욕망’으로 보고, 인물과 욕망, 중개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욕망의 삼각형’을 제시한다. 즉 주체, 욕망하는 대상, 이를 중개해 주는 중개자 이 세 가지가 하나의 삼각형을 이룬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Don Quixote」에서 주인공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당대의 기사였던 Amadis이다. 그는 Amadis를 통해 유능하고 멋진 기사가 되고픈 꿈을 키운다. 주체는 욕망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중개자를 모방하고, 중개자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정병욱이승욱. 구운몽. 한국고전문학대계3. 보성문화사, 1978.
김일렬. “구운몽의 신고찰”. 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1981.
설성경.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신재홍. “구운몽의 서술원리와 이념성”.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이선영조남철. 현대소설론. 한국방송대출판부, 1991.
이원수.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어문논집 5집. 경남대 국어교육과, 1994.
정규복. 구운몽 연구. 고려대 출판부, 1974.
구운몽 원전의 연구. 일지사, 1977.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1982.
게오르그 루카치. 반성완 역. 소설의 이론. 심설당, 1983.
르네 지라르. 김윤식 역. 소설의 이론. 삼영사, 197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