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의 경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의 경제상황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 북한의 경제 개요
1. 북한 경제체제의 기본 원칙과 특징
2. 북한의 경제 체제
3. 북한 경제 정책의 기조
4. 북한의 예산
5. 북한의 경제 지표
.
.
결론

본문내용

서 론

80년대 후반 동유럽의 사회주의국가는 서서히 자본주의화의 길을 걸어가게 된다. 이는 더 이상 ‘현실사회주의’는 실존이 아니라 역사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류 역사상 아마도 가장 체계적으로 등장했던 이상주의의 실험은 유토피아라는 말뜻처럼 ‘없는 곳’으로 귀결된 것이다. 하지만 아직 일부의 ‘현실사회주의’는 우리 주위에서 살아 숨 쉬고 있는 현재진행형이다. 과거와 미래, 계획과 시장이 병존하면서 전환의 터널을 지나치면서 말이다. 중국과 베트남으로 대표되는 이 ‘현실사회주의’는 이미 20년 이상을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시장 확대와 국가의 조정정책이 몇 번이나 충돌하면서 개혁의 완급은 있었지만, 우리는 지금에 와서 이 국가들이 지속성장이 가능한 경제체제로 전환했음은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북한은 1950년대 한국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사회주의의 이행‘이라는 길을 걷게 된다. 물론 그러한 과정에는 반발이 있었으나 이미 한국전쟁이라는 변수에 의해 그 반발의 정도는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정도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반발과 정부의 대응방식이 사회주의화 이후 체제의 성격을 결정했다는 점이다. 바로 여기에서 70년대 이후 발전한계를 보이는 북한 경제체제의 문제가 서서히 드러난다. 그 후 북한의 경제정책은 이것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시행되나 이미 정치체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단순한 경제정책의 변화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남북한 간에 전개되고 있는 많은 대결 중에서 경제대결은 정치 이념면에서의 대결이나 군사적인 대결에 못지않게 가장 중요한 부문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남북한 간의 경제대결은 체제경쟁 또는 총력경쟁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분단이후 남북한 간의 경제경쟁은 지금 어떤 상태에 처해 있을까?
예전 북한은 안으로는 거듭된 흉년과 잘못된 정책으로 인한 식량 부족으로 기아가 발생했고 밖으로는 외교단절로 고립상태에 놓여있었다. 특히 북한 내부의 경제난은 많은 동포들을 굶주리게 할 뿐만 아니라 전쟁도발 위험성으로 남한사회를 위협하고 있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문제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