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의 진리체계 책정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영학의 진리체계
라는 책을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장 - 인생관, 세계관, 그리고 생존경쟁
2. 무한경쟁에서 벗어나는 지혜
3. 고객 찾아 ‘주고받음’의 관계형성
4. 필요를 인식하는 감수성
5. 필요를 충족할 상상력
6. 기업의 실험정신, 탐색시행
7.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
8. 제품과 서비스의 코스트
9. 제품의 가치, 가격, 원가 사이의 관계
10. 기업경영의 실제(1) : 주제의 정립과 관리
11. 기업경영의 실제(2) : 자산의 구성과 관리
12. 기업경영의 실제(3) : 자금의 구성과 관리
13. 기업경영의 실제(4) : 위험의 회피와 관리
14. 기업의 흥망성쇠
15. 경영자의 역할(1) : 비전정립과 능력배양
16. 경영자의 역할(2) : 의사결정
17. 경영자의 역할(3) : 이해관계의 조정
18. 인간, 어떤 존재인가
19. 리더십, 어떤 것인가
20. “빛을 좀더(Mehr Licht, more light)

본문내용

1장 - 인생관, 세계관, 그리고 생존경쟁
“세상에 태어난 것을 이유로 피해보상을 청구 할 수 없다”
니콜라라는 장애자가 병원을 상대로 피해보상을 청구한 것을 계기로 논란이 일어나자 탄생된 법안이다. 장애자는 장애를 딛고 이 세상을 살아가기가 너무도 어렵기 때문에 법리까지 초월하여 보호받는데, 삶이 어려운 것이 비단 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상인에게도 삶의 길은 험난하기 그지없다. 좀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려는 인간의 노력이 법과 질서를 내세우는 정부를 창안했는데, 정부가 존재해도 부정부패가 판치는 곳에서는 부당한 권력이 사회정의를 짓밟는다.
이상적인 사회란 폭력이나 부당한 특권이 난무하지 않고, 공정성과 규범성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이 사회에서는 공정한 룰을 바탕으로 경쟁을 하게 되는데, 승자와 패자 모두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야 하는 곳, 바로 자유경쟁사회 이다. 여기서 모든 인간은 자신의 노력으로 ‘입에 풀칠’ 해야 하는데, 입에 풀칠하려면 가혹한 생존경쟁의 벽을 뚫어야 한다. 생존경쟁은 어렵고, 고되고, 위험하고, 때로는 치사하기까지 하다. 이 생존경쟁의 역사는 약5억3천만 년 전 바다 속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바다 속 어류들은 약육강식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정보수집, 방어태세, 유연성 획득 등 각자 전략을 수립했고, 이 전략에 맞는 신체적 구조를 채택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오늘날 기업이 살아남기 위하여 걸어온 길, 즉 환경적응→전략수립→구조조정의 과정과 본질적으로 같다.
2. 무한경쟁에서 벗어나는 지혜
과당경쟁을 뒤로 하고 경쟁이 없는 황무지를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개척하는 생존전략은 오늘날에 가장 현명한 삶의 방식이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들은 ‘나도 남들처럼’을 표방하다가 결국 과잉투자, 과잉경쟁으로 경제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남들이 덜 택한 길’을 선택하여 그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이룩한 케이스는 개인의 인생, 기업경영 등 모든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생존경쟁은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를 놓고 ‘너’와 ‘나’ 사이에 전개되는 싸움이다. 따라서 생존경쟁은 2진법이 이중으로 겹쳐진 결과로 4가지 기본모형으로 나타난다.
‘너 살고 나 죽고’ 모형은 예수 그리스도 모형이다. 일반적으로 생명의 세계에서 부모가 자식을 기르는 사랑이 이 모형에 가깝다.
‘너 살고 나 살고’ 모형은 공자의 ‘인’에 해당하는 모형이다. 仁은 모두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사상이므로 인자는 약육강식을 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너 살고 나 살고’를 가능하게 하는 실제적인 방법론만 발견된다면 이 모형은 가장 이상적인 생존모형이 될 것 이다.
‘너 죽고 나 죽고’ 모형은 한국형 부부싸움모형이다. 이 모형은 모두를 파괴하기 때문에 결코 바람직한 생존 모형이 될 수 없다.

참고 자료

경영학의 진리체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