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구공학에 대한 요약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구공학에 대한 내용요약

목차

6.1 요구사항 추출
6.1.1 요구사항 유추 기술
6.2 요구사항 명세 다큐먼트
6.3 요구사항 명세 기술
6.3.1 Entity-Relationship 모델링
6.3.2 유한 상태 머신
6.3.3 SADT
6.3.4 비 기능적인 요구사항의 명세화
6.4 모델링 프레임워크

본문내용

요구공학은 데이터 처리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이 주의 깊게 인식되고 문서화된다. 요구사항(requirement)은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또는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조건이나 능력을 말한다. 요구공학의 결과는 요구사항 명세서(requirements specification)이다. 요구사항 명세서는 분석가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해결할 문제를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문서이다. 여기에서는 보다 협소한 개념인 요구분석(requirements analysis)이라는 용어대신에 요구공학(requirements engineer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그것은 문제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반복적이고 협력적인 프로세스를 강조하기 위해, 또한 관찰한 결과를 문서화하고 그리고 획득한 정보에 대한 이해의 정확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요구공학은 크게 3가지 처리과정으로 구분하였다.

· 요구사항 추출 : 요구사항 추출은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서 요구사항이 나온다.
· 요구사항 명세 : 문제를 이해하면 문장으로 기술하면서 설명을 해야 한다.
· 요구사항 검중 및 확인 : 문제를 기술하면 서로 다른 부분들이 일치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