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급성췌장염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급성췌장염 환자의 케이스입니다.

목차

< 서론 >
Ⅰ. 연구 목적

Ⅱ.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 본론 >
Ⅰ. 문헌고찰

Ⅱ. 간호 과정

Ⅲ. 진단검사

Ⅳ. 간호진단


< 결론 >
1. 결론 및 재헌

2. 참고 문헌, 자료

본문내용

< 서론 >
Ⅰ. 연구 목적
급성췌장염 환자의 75% 이상이 경한 췌장염에 해당되는데, 췌장이 염증에 의해서 붓기는 하지만 췌장의 파괴가 적어서 대체로 큰 합병증 없이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심한 췌장염의 경우 괴사, 출혈, 농양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경한 췌장염에서 악화되어 생길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심한 췌장염으로 병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췌장염의 대부분은 합병증 없이 치유되지만, 약 25%는 중증으로 합병증을 유발하며, 9% 정도는 사망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치사율은 췌장염의 원인 질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알콜성 췌장염의 경우 5% 정도로 다른 췌장염보다 약간 낮은 편이지요. 담석에 의한 췌장염 및 원인을 알 수 없는 췌장염에서는 10~25%로 보고되고 있어 술에 의한 췌장염보다 더 위험합니다.
게다가 급성췌장염의 경우, 병이 악화되는 속도는 대단히 빠릅니다. 급성췌장염으로 사망한 경우를 조사해 보면 60% 정도는 입원해서 1주 이내에 사망하였으며 이때 사망의 주된 요인은 호흡부전입니다. 나머지 40%는 입원 1주 후에 사망하였는데 패혈증이 주된 원인입니다. 이렇게 합병증으로 쇼크, 신부전증, 호흡부전 이나 출혈성 위염이 있는 경우에는 사망률이 51~66%로 높습니다. 즉 이러한 합병증이 생기면 병원에서 치료한다고 해도 반 이상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검사상 복강 내에 물이 전반적으로 있는 경우에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이 복수는 염증이나 출혈에 의한 것인데, 이 복수가 복부 전체에 퍼져 있는 경우 4명 중에 1명은 사망할 수 있습니다(사망률 26.8%).
이처럼 급성 췌장암에 의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Ⅱ.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전남대학교병원 8동 6층 입원하신 이00님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간은 3월 14일부터 3월 20일까지로 잡았습니다.
이00님께서는 9일 저녁 쯤 갑자기 찾아온 복통 때문에 엠뷸란스를 타고 응급실로 오셨고 그 다음 날 병실로 올라오셨습니다.
병동 실습 중에 틈틈히 찾아가서 대상자와 직접 면담을 하였고, 대상자를 관찰하고, 환자 chart, cardex, 간호기록지 등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간호진단을 내리고 진단에 맞는 적절한 간호목표를 세워 수행 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