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식의 구조 (브루너) 나선형 교육과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좋은 자료니까 받아가셔서 잘 쓰시고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구조의 이해
지식의 구조의 중요성
지식의 구조- 교과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본문내용

<<지식의 구조가 나온 배경과 그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겟다.

지식의 구조는 1960년 브루너의 책[교육의 과정]가 출판되면서 널리 쓰이기 시작하였다. 이 책은 우즈호울회의의 종합적인 보고서로서 집필되었다. 우즈호울회의란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논의한 회의이다. 이 책이 나온 배경을 생각해 본다면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는 지식의 구조라는 아이디어가 브루너에 의해 완전히 창조된 것이 아니라 여러 학자들이 생각해 온 것을 브루너가 집대성했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당시에 시행되던 교육과정의 결함을 인식하고 그 결함을 시정하려는 노력을 나타내고 있다.

정리하자면, 우즈호울 회의는 교육과정의 방향을 확인하는 기회였으며 브루너는‘지식의 구조’라는 말을 통해서 당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집약한 것이다. [지식의 구조가 당시 미국교육의 문제점과 관련지어 이해한다는 것은 분명하나, 그것을 미국이라는 특수상황에만 국한하여 생각할 것은 아니다. 이것 때문에 앞서 언급한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가 특수한 상황만을 반영하여 따라서 특수한 상황에만 적용된다는 해석을 낳기도 한다. 그것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 타당성을 부당하게 과소평가하고 그것에서 유익한 교훈을 얻을 기회를 불필요하게 포기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중요시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의 구조라는 말이 나타내고 있는 아이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지식의 구조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해 그를 이해해 보자. 지식의 구조의 첫머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시대는 각각 독특한 형태의 꿈을 안고 있으며 이 꿈이 그 당시 교육의 모양을 결정한다 .” 브루너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 성과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고조되고 있다는 것과 국가안보의 위기를 극복할 국민교육이 요청된다는 점, 이 두 가지를 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