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에 관한 기본적 고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불교는 신을 내세우는 종교가 아니다. 이상과 허상에 집착하지 말고 현실을 직시하도록 이끌며, 실천을 더욱 소중하게 여긴다. 조용하고 편안하며 흔들리지 않는 해탈의 경지에 이르도록 촉구하며 그 실천방안까지 단계별로 마련해 놓고 있다.
스스로의 노력과 깨달음을 통해 누구나 열반의 경지에 올라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길을 현실적으로 열어놓은 세계종교, 불교는 놀라우리만큼 철학적이고 과학적인 종교인 것이다.

목차

서론

1. 불교의 근원
2. 석가모니의 일생
3. 불교의 교리
4. 불ㆍ보살의 의미
5. 불의 종류와 특징
6. 보살의 종류와 특징
7. 불교의 분파
8. 불교의 경전

결론

본문내용

불교는 붓다(佛陀)를 섬기는 종교이다. 뒷날 석가모니를 일컬어 부처라고 한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석가모니는 불교에서 인간이 다다를 수 있는 최고 경지의 이상적 존재이지만, 결코 신이 아니다. 신이 없는 종교, 이것이 불교가 다른 종교와 크게 차별되는 특징이다.
불교는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로 한때 대륙전체를 지배할 정도로 융성하였지만 곧 힌두교에 의해 거의 소멸되다시피 했고, 인도 밖으로 퍼져나가 동양인들의 정신을 지배하는 기둥 종교가 되었다. 그러나 인도에서 일어난 종교이기 때문에 힌두교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 수 없었다. 불교에는 업(業)의 개념이 있고, 그로 인한 환생과 윤회사상도 있다.

참고 자료

신의나라 인간의 나라-세계종교, 이원복, 두산동아
한국의 박물관 3,목아불교박물관, 통도사, 문예마당
www.naver.com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