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일, 미국, 일본의 노인복지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노인복지의 선두라 할 수 있는 독일, 미국, 일본의 노인복지를 비교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좋은 점수를 받아 올리기에 적합하다고 사려됩니다.

목차

1. 서론
2. 고령화사회로의 변화
3. 노인복지의 형성단계
4. 노인복지의 법체계와 발생요인
5. 고령사회의 노인복지정책 분석
6. 평가와 전망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을 제외한 다른 3개국의 복지정책을 골라 비교, 분석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머릿속에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은 바로 다름 아닌 노인복지였다. 평소에도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많은 터라 아동복지나 장애인복지와 별로 고민을 하지 않고 바로 고르게 되었던 것이다.
그렇게 나는 자료수집에 들어갔고, 생각보다 적은 자료에 난 놀랄 수밖에 없었다. 아동복지와 장애인 복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인복지는 터무니없게 적었기 때문이다. 자료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도 적다는 뜻이고, 정책화 되어 있는 부분도 작다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아는 것처럼 노인복지는 아직 활성화 되어 있지 못하다. 또한 자꾸만 늘어만 가는 노인인구의 증가는 우리나라정부의 빠른 정책방향을 요구하고 있다.

2. 고령화사회로의 변화

유엔의 발표에 의하면 오는 2050년 전 세계 인구는 100억 명으로 증가하고 이 가운데 60세 이상 노령인구는 2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다. 현재 6억 500만 명인 60세 이상 노령인구가 50년 만에 3배 이상 폭증하여 사상 처음으로 14세 이하 아동인구의 수준을 앞지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세계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한편 저출산과 평균 수명의 연장 등으로 인하여 세계 인구는 다른 한편으로 고령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세계 인구 구조의 현재와 전망을 살펴보면, 점차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2050년에는 고령화 사회를 넘어서 초고령사회로 진전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른 나라중에서도 남한의 고령화 현상은 놀랄 만한데, 만일 오늘날과 같은 속도로 인구 고령화가 진행된다면, 2050년경에는 남한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7.5%를 차지하게 되어 전세계에서 인구의 고령화가 가장 앞선 나라로 손꼽힐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