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정성과 비결정성을 야기 시키는 구조형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

본문내용

결정성과 비결정성을 야기 시키는 입체화학, 화학조성, 분자 간의 결합력, 분자 내의 결합력 등의 여러 가지 구조형태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결정화란 액체 또는 비결정상태의 고체가 결정을 형성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단결정화와 다결정화가 있다. 결정화를 통해 결정이 이루어지는데 결정(Crystalline)은 분자내의 결합이 규칙적으로 잘 이루어 진 것을 의미하고, 비결정(Amorphous)은 분자내의 결합이 규칙적이 아닌 마구 혼재되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보통 저분자 유기화합물은 융점이하에서 결정화를 이루고, 무기고분자나 유기고분자는 융점 이하에서 반드시 결정화 하지 않고, 비결정상태를 가지는 것들이 많다. 고분자 화합물은 결정을 이룰 수 있는 영역(무정형)과 결정을 이루지 못하는 영역(결정형)이 혼재되어 있다.

결정화도는 결정화 하는 정도를 말한다.

crystalline
기체, 액체, 용융체로부터 결정이 성장하는 경우, 먼저 결정성장이 기분이 되는 결정핵이 형성되어 그 결정핵을 기초로 하여 결정이 성장한다. 결정성장기구에는 결정핵의 생성기구와 결정이 성장하는 기구 2단계로 나눌 수 있다. 결정성장이론에는 평형론과 속도론이 있는데, 평형론은 결정의 두께를 설명 할 수 있고, 속도론은 어떤 속도론적인 요소가 성장속도와 결정의 모양을 결정한다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