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장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MBC방송의 ‘좋은아침’프로에서 잠깐 조승희의 총기난사사건을 ‘다중총기살해’의 범인을 비교해서 짤막한 얘기를 전했다.
다중총기살해를 보면 대부분 외톨이 남자이고 살해 후 그 결말은 총기자살이라고 했다. 그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 폐쇄적 성격으로 혼자만 살아간다는 것이다. 조승희의 담당교수도 그의 행동이 독특했으며 상담 때 썬글라스를 끼고 있었는데 그 넘어에 보이는 눈이 울고 있는듯했다고 전했다. 둘째는 소영웅심리적 행위를 말하는데 동영상을 통해 본인을 예수와 비유하기도 했고 이런 행동은 자신의 행위를 누군가 알아주고 인정해 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온다고 한다. 셋째는 과대망상증으로 무엇인가 자신만이 피해를 보는것 같은 사고를 갖고 있고 또한 평상시 룸메이트 말을 인용하면 여자친구를 사귀는 것 같지 않은데 자신의 여자친구는 스핑키이고 본인을 젤리라고 부른다는 등 이상한 말을 한다고 했다.

목차

Ⅰ서 론
1. 정신분열이란
2. 정신분열증의 증상
3. 정신분열증의 유형

Ⅱ 본 론
4. 정신분열증의 진단
5. 정신분열증오 오인하기 쉬운 질환
6. 정신분열증의 치료

Ⅲ 결 론
7. 정신분열증의 경과 및 예후
8. 재발을 경고하는 증상들
9. 재발 신호 보낼 때
10. 정신분열병 환자의 자살
11. 정신분열병 환자의 난폭행동
12. 정신분열병 환자의 범죄행위
13. 기타주의사항
14. 발표준비를 마치며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열증의 개념에 대하여는 학자들 사이에 많이 이견이 있다. 현재로서는 정신분열증이란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 정동,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또한 이 병이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이라는 학설도 유력하다. 즉 여러 가지 심리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서로 다른 형태로 발병이 되고, 임상경과도 다양하나 종말상태는 거의 비슷해 보인다.
정신분열증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것은 전인구의 약 1%가 될 정도로 이 병이 빈도가 비교적 높고,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적 및 간접적 비용이 엄청나며, 또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정신분열증은 국제적 기준인 ICD-10에 의하면 망상형, 파괴형, 긴장형, 단순형으로 크게 나고, 미국에서의 진단기준인 DSM-IV에서는 혼란형, 긴장형, 망상형, 미분화형, 잔류형의 5가지로 분류한다. 정신분열증의 평생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전인구의 1%정도로 보고 있으며 최근 미국의 한 연구는 1-1.9%로 보고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조사에서는 조사자 마다 약간씩 다르나 대략 1%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남자의 경우는 15-24세(평균은 21.4세), 여자의 경우는 25-34세(평균 26.8세)로 여자에서 다소 늦게 발병하는 질환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인터넷 검색
 Medical Diamond
 서울특별시립 은평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