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측량학총론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A+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측량학은 지구 및 우주공간에 존재하는 제점간의 위치관계와 그 특성을 해석하는 것으로서, 위치결정ㆍ도면화 및 도형해석, 생활공간(지상, 지하, 해양 및 우주공간)의 개발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자료제공, 정보의 정량화, 경관의 관측 등을 통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의 창출에 기여하는 학문이다.
측량학의 역사는 B.C. 3000년경 이집트의 나일강 하류에서 범람하는 경작지를 정리하기 위해 시작된 측량은 당시의 과학 전체에 차지하는 위치가 중요하여, 측량 및 지도에 대한 학문과 기술이 과학발달의 척도로 여겨졌다. 이와같이 시작된 측량기법은, 거대한 피라미드의 사변이 정확하게 동서남북을 나타내고, 사면과 저면이 이루는 가이 모두 일정한 것은 놀랄 만한 측량작품으로 지금까지 전해오고 있다. 측량학은 장소에따라 지표면ㆍ지하ㆍ해양ㆍ공간측량과 대상에따라 시설물측량, 환경현상 및 자원측량ㆍ사진에의한 해석, 관측값의 처리 및 수치해석등이 있으며 대상면적 및 정밀도에 따라서 대지측량과 소지측량, 기준점 측량과 세부측량으로 나눌수있다.
1954년 제10차 국제 도량형총회(Conference Generale des Poids et Measures ; CGPM)에서 MKSA 의 4개의 단위와 온도의 단위인 ‘켈빈도’ , 그리고 광도의 단위인 ‘칸델라’ 의 모두 6개의 단위에 바탕을 둔 일관성 있는 단위계를 채택하였고, 1960년 제11차 CGPM에서 이 단위계에 공식적인 명칭인 ‘국제 단위계’와 그 약칭 ‘SI`를 모든언어에서 사용하도록 부여하였다. 1967년 온도의 단위가 켈빈(K)으로 바뀌고, 1971년 7번째의 기본단위인 몰(mole)이 추가되어 현재의 SI의 기초가 되었다. 길이 또는 거리(distance)는 두 점간의 위치의 차이를 나타내는 가장 기초적인 양으로서 1983년 10월, 제17차 국제 도량형 총회에서 새로운 미터의 정의가 채택되었다. 각은 호와 반지름의 비율로 표현되는 radian(rad)인 평면각과 구면또는 타원체면상의 성질을 나타내는 곡면각, 공간상에서의 성질을 나타내는 입체각인 steradian(sr)이 있다.
온도는 물질의 분자가 운동하는 정도를 표시하는 것으로 분자운동의 속도가 빨라지면 그 물체의 온도는 높아진다. 화씨도(dgree Fahrenheit ; ℉)와 섭씨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