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영화산업의 발전과 공간적 집적 특성 논문 요약과 비평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영화산업의 발전과 공간적 집적분석 이라는 논문을 읽고 요약하고 비평을 했습니다
피피티 자료도 함께 올립니다.

목차

목차
1. 연구주제
2.연구방법
3.연구내용
4.연구결과
5.개인적인 의견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에서 영화 또는 영화산업은 ‘충무로’라는 공간과 더불어 언급되어왔다. 195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1960년대부터 제작사, 상영관, 촬영, 현상, 음향, 조명등 집적지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충무로의 상징성은 1990년대 중반이후 변화를 겪게 된다. 영화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서 서울강남지역의 등장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시작된 한국영화의 부흥과 관련이 있다. 흥행영화의 제작사가 모두 서울 강남지역에 위치해있다 영화제작과 배급, 자본투자의 중심이 대거 이동하게 된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화를 제작 또는 배급하는 업체들이 이렇게 서울 강남지역에 집중하는 현상에 주목하고자 한다. 벤처생태게와 생산체계의 네트워크, 그리고 사회적 자본이 형성되는 학습과정의 공간으로서 클러스터의 특성을 갖는가, 아니면 강남지역이 주는 소비지향의 지역성이 작용한 우연적 집적이라고 보아야 하는가? 영화산업만이 갖는 독특한 생산체계와 소비의 특성이 서울 강남지역이라는 공간적 특성과 어떻게 연결되어 나타나는 지를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중요한 초점이다. 따라서 한국 영화산업의 독특한 성장과정과 최근의 부흥특성, 그리고 관련업체와의 협력, 인력과 재원조달을 포함한 일련의 제작과정이 공간적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밝히는 데에 주력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이 연구는 영화제작자들의 공간적 활동에 초점을 두어 연구범위를 설정한다. 통계분석에서는 상영업을 제외하고 제작업, 관련 서비스업, 배급업에 속한 업체를 대상으로 하고, 심층인터뷰 및 분석에 있어서는 영화제작 경험이 있는 제작자를 다루도록 한다. 공간적으로는 영화산업의 중심지인 서울에 있는 충무로와 강남지역 영화제작업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시간적 범위는 1990년 중반 이후로 한다.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추세를 알기 위한 통계조사와 제작업체의 실질적인 경험을 파악하기 위한 심층 인터뷰조사를 병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