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학습지도안]세안-중3국사-붕당정치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습지도안 세안입니다.
중학교 3학년 국사과목 붕당정치에 관한 것

목차

Ⅰ. 단원명
Ⅱ. 대단원 연구
1.단원의 개관
2. 단원 설정 이유
3. 단원의 학습계열
4. 단원의 학습목표
5. 학습내용 체계
6. 단원의 전개계획
Ⅲ. 본시의 지도계획 (붕당정치의 전개과정은?)
1. 본시 학습 목표
2. 지도상의 유의점
3. 수업과정(본시 지도-학습안)
Ⅳ. 수업 자료
1. 탐구 활동을 위한 개별 탐구 학습지
2. 읽기 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대단원: Ⅵ. 조선 사회의 변동

2. 중단원: 1. 붕당정치와 탕평책

3. 소단원: (1) 붕당정치의 전개 과정은?(본시학습단원)
(2) 탕평책을 실시한 목적은 무엇인가?
(3) 실학자들은 어떤 사회를 추구하였는가?

Ⅱ. 대단원 연구
1.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양 난 이후부터 개항 전까지 약 250여 년 간의 조선 후기 사회를 다루고 있으며, ‘붕당 정치와 탕평책’, 그리고 19세기 ‘세도 정치와 농민의 저항’이라는 2개의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붕당 정치와 탕평책’에서는 붕당 정치의 전개 및 변질과 붕당 정치의 변질로 인한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영·정조 시대의 탕평책과 각 종 개혁정책과 더불어 왜란과 호란 이후의 사회적 혼란과 국가적 위기를 수습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학사상의 등장과 실학사상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세도 정치와 농민의 저항’은 정조 이후 19세기 60여 년에 걸쳐 이루어진 세도정치의 등장과 그로 인한 통치 질서의 문란과, 그에 따른 삼정의 문란으로 인한 백성들의 고통과 이에 대한 농민의 저항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있다.
조선 후기의 사회에서 붕당 정치의 폐단, 세도 정치 등과 같은 정치사건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생들이 우리의 역사를 자칫 부정 일변도로 인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 시대를 경제적인 면에서의 새로운 변화나 신분제의 변동, 민중들의 의식 각성과 같은 역동적인 시대 상황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학사상’이나 ‘농민의 저항’을 다루면서 조선 후기 사회의 변동하는 모습들을 좀더 부각시킬 필요가 있으며, 실학사상과 농민의 저항을 통해 다시 사회가 안고 있었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노력과 새로운 사회를 지향했던 모습들을 보여줌으로서 학생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좀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