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교회와 예배신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총신 신대원 정일웅교수의 과목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다루고자하는 구체적인 문제들
1. 예배와 예전에 대해서
2. 다음으로 종교개혁과 예배갱신과 한국 교회의 예배의 실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고찰하고자한다.
3. 소위 열린예배란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한국교회의 경배와 찬양은 어떤 방향이어야 하나? 이런 주제를 정해놓고 다음과 같이 논한다.
4. 미래의 한국적인 교회의 바른 모습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나가면서

본문내용

본 소논문은 한국교회와 예배에 대한 문제를 다루려고 한다. 먼저 예배와 예전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논하고, 종교개혁시대의 예배관과 한국 교회의 예배실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일에 주력을 써본다. 그리고 소위 열린예배와 경배와 찬양 등의 새롭게 유행하는 예배의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한국교회의 미래예배가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지를 허심탄회하게 써보려고 한다.

들어가면서
예배에 대해서 말하자면 “하나님을 믿고 그에게 경배하며, 그를 섬기는 봉사적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봉사는 곧 공적인 예배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인의 전 삶의 봉사로서 섬김의 신앙적인 삶으로 나타나야 한다. 따라서 예배의 근본적인 것은 전적으로 인간 밖에서 역사사신 하나님에 있다. 다시 말하면 예배는 인간편의 노력에 의한 그 무엇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성령을 통하여 이루신 구원의 계속적인 선포와 작용으로서 인간을 섬겨주시는 하나님의 봉사인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이러한 하나님의 선취행위에 대한 응답과 감사로서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는 봉사적 행위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예배는 하나님을 위한 봉사요,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그 자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