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초등미술 4학년. 판본체 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학교 4학년. 미술
6단원 판본체 수업 지도안입니다.

총 6차시로 구성되어 있는 세안입니다.
A0 받은 리포트이예요~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목표
Ⅲ. 단원의 계열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학생의 실태
Ⅶ. 본시 학습활동을 위한 학생의 실태 분석
Ⅷ. 교재연구
Ⅸ. 평가
Ⅹ. 본시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 단원명: 6. 판본체로 쓰기


Ⅰ. 단원의 개관
a. 교재관
이 단원은 3학년에서 익힌 판본체의 기본 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제를 쓰게 함으로써, 한글 서체 중 하나인 판본체를 익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판본체는 훈민정음 창제와 더불어 만들어진 서체로서, 훈민정음 해례본, 용비어천가,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 등의 한글 판본(나무판에 새겨 찍은 책)에 쓰인 글자체에 바탕을 두어 붙여진 이름이다. 고체, 용가체, 정음체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본 점획의 종류가 가로획, 세로획, 비스듬한 획, 꺾은 획, 굽은 획 등으로 매우 단순하여 붓글씨의 초보적인 학습에 적당하다.
판본체는 사각형의 글자 모양이며, 자음과 모음의 구성은 6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받침의 유무와 모음의 중심 획이 가로획 또는 세로획인 모음, 그리고 가로획과 세로획으로 이르러진 복모음으로 나누어진다. 판본체의 글자의 모양은 단순하므로 각자의 이름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보고, 기본 점획의 필법을 적용하여 이름을 쓸 수 있도록 한다.
판본체의 용필은 붓글씨의 기본이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조상의 문화유산인 한글을 아름답게 쓰는 서예의 전통을 이해하고 붓글씨의 외형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차분한 마음으로 붓글씨를 쓰는 과정에서 붓글씨가 가지는 정신적인 의의도 경험하도록 구성되어있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단순히 글자의 모양을 본떠 그리듯이 쓰는 것이 아니라, 붓 다루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선질의 점획이 나타난다는 기본적인 용필의 지도를 바탕으로 글자의 구조를 파악한다. 또 글자를 서로 어울리게 쓰도록 지도하며,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부드러운 성질을 지닌 붓을 정성껏 다루어 점획을 바르게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