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상적인 서두쓰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장의 서두를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두는 글의 첫인상이다!!
1. 서두의 기능은?
- 독자의 호기심을 끌어내고 주제와 관련해서 주의를 환기시킨다.
- 서두는 글의 얼굴이며 첫인상이다. 독자의 입장에서 그 글을 읽을지 말지를 결정하는 심 판의 잣대!!
서두의 분량은? 글의 5분의 1정도, 한두 단락이 적당해요.
2. 서두,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까?
1) 서두에 들어갈 내용
- 화제: 글을 시작하기 앞서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 위해 독자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관 심 거리.
- 과제: 글을 통해 풀고자 하는 문제.
- 개념: 대상에 대한 정의나 개념, 원리, 적용 등을 풀이하는 것.
(1) 보편적인 화제를 이용한다.
- 관련 상황, 관련 예화나 인용구의 활용 등
관련 상황을 가장 많이 사용해요. - 대표성 있는 상황이어야 한다는 사실~!
① 시사적인 상황 제시: 사회경제적인 문제와 관련한 당시 상황 설명
② 보편적인 상황 제시: 문제와 관련한 사회적역사적 배경 설명
관련 예화를 사용할 때는 글의 주제에 맞게 각색하고 분량 조절을 잘 해야 해요.
유년의 추억이 깃든 만화 영화, ‘스머프’에는 유토피아가 담겨 있다. 스머프 마을은 고립된 공동체이며, 모든 소유물은 집단의 것이다. 파파 스머프는 그의 나이와 지혜로 인해 다른 스머프들에게 존경을 받지만 이것이 그가 다른 스머프들보다 우월하다는 사실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모든 스머프들은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는다. 스머프라는 이름 아래 귿르은 모두 평등한 것이다. 소유재산이 존재하지 않고, 모두가 노동자인 동시에 주인인 스머프 마을은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나, 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사회’와 놀랄 정도로 유사하다. 학생의 글, 「유토피아는 실현될 수 있는가」
- 주의) 예화가 너무 길면 주요리를 먹기 전에 샐러드로 배로 채우는 것과 같아요!!
① 어릴 적 본 만화 영화를 예화로 삼아 필자의 논평과 함께 썼다.
② 예화를 이야기체로 보여주기보다 ‘유토피아’라는 주제에 따라서 ‘스머프’마을의 평등주의에 초점을 맞춰 얘기하고 있다.
인용구를 활용해요.
- 인용구를 활용하면 서두가 세련되어 보여요. 단, 반드시 해석 부분이 있어야 해요.
(인용 + 해석)
“나는 가난한 탁발승이오. 내가 가진 거라고는 물레와 교도소에서 쓰던 밥그릇과 염소 젖 한 깡통, 허름한 요포 여섯 장, 수건 그리고 대단치도 않은 평판 이것뿐이오.” 마하트마 간디가 1931년 9월 런던에서 열린 제2차 원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가던 도중 세관원에게 소지품을 펼쳐 보이면서 한 말이다. K. 크리팔라니가 엮음 『간디어록』을 읽다가 이 구절을 보고 나는 몹시 부끄러웠다. 내가 가진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적어도 지금의 내 분수로는. 법정, 「무소유」
① 간디의 말을 인용하여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끄집어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