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과학]세계각국의 장갑차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 각국의 장갑차에 대한 각국가의 장갑차 소개 및 각국의 장갑차 비교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미국, 북한 및 기타 국가들의 주요 장갑차

1. 한국의 장갑차

2. 북한의 장갑차

3. 미국의 장갑차

4. 기타 각 국의 장갑차

5. 세계 각 국의 장갑차 재원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초기의 장갑차는 전차만으로는 탈취한 목표의 게속적인 확보가 곤란하여 젅차와 협동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보병의 능력이 요구됨에 따라 보병수송용 장갑차로 개발되었다. 경장갑 전투차량은 30톤 미만의 장갑차량을 총칭하며, 임무에 따라 전문화된 많은 종류의 차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날 이러한 경장갑 전투차량의 대표적인 종류는 보병용 전투차량(IFV)와 대전차장갑차이며, 이외에 임무에 따라 적절하게 무장된 아래와 같은 차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공장갑차(Anti-Air Armoured Vehicle)
●정찰장갑차(Reconneissance Venicle, Scout Vehicle)
●포병사격지휘용 장갑차
●자주박격포
●탄약운반 및 엠뷸런스용

이러한 장갑차량들은 통상 보병용 전투차량을 기본형으로 하여 임무에 따라 적절히 무장되었으며, 기갑부대와 협도된 팀으로서 상호지원하고, 보완함으로써 전투효과를 극대화 시키며, 기갑 및 기계화 사단을 구성하는 중요요소가 된다.
보병전투차량은 기본적으로 공격시 적에게 접근하여 자격과 백병전으로 적을 섬멸하고 목표를 취하는 것이며, 이러한 형식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그러나 보병이 목표로 접근한느 동안 적의 포화에 의해 막대한 희생을 감수해야 하며, 목표에 접근함 보병도 상당한 신체적 피로로 인해 전투능력이 반감되어 버리는 것이 통례이다. 제2차대전중 기갑사든을 주축으로 한 전격전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병력수송장갑차량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전쟁 중 그 유용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하였다. 즉, 전차만으로 구성된 기갑부대는 적진지를 탈취한 후 계속 확보하는 것이 곤란하며, 적보병의 저항을 완전히 제압할 수 없고 보병의 지원없이는 근거리 대전차무기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작전효과가 매우 제한된다. 따라서 병력수송장갑차량을 사용함으로서 보병이 전차를 따르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적포화에 의한 희생을 최대한 감소하여 목표에 접근, 전투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이와같은 단점을 보충하도록 한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가 보병수송차량을 개발, 사용하여 왔으며, 미국의 M113은 전후 수만대가 생산되어 나토 및 미국의 우방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후 독일에 의해서 강력한 적의 저항에서 계속적으로 전진하는 기갑부대와 동반하는 보병은 그들의 보병수송차량이 단순히 병력수송역할뿐만 아니라 이동 정지간에 언제나 장치된 화기로 사격함으로써 전차부대를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기서부터 승차전투의 개념이 도출되어 보병수송차량에 탑승한 보병은 장갑으로 방호된 차내에서, 설치된 화기와 개인화기로 사격함으로써 하차하지 않고 목표를 공격하게 되며 꼭 필요한 경우와 승차전투가 곤란한 지형에서만 차량으로부터 이탈하여 전투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