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남수저 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책 정리 (1장-4장)

저작시기 2000.06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남수 저 <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 정리 한것입니다
1장부터 4장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목차

제1장 음악목회
제2장 예배와 음악
제3장 성가대
제4장 찬양론

본문내용

제 1 장 음악목회

1. 음악목회에 대한 이해와 성경적 근거

1) 음악목회에 대한 이해

음악목회란 음악을 도구로 하나님께 예배하고 교회의 본질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며, 또한 세상을 향하여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음악을 도구로 한 목회란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섬김의 행위이며, 넓은 의미로는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여 그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를 뜻한다.
아직도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음악목회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것은, 전통적인 교회조직의 영향과 교회의 본질과 기능이 세부적이고 전문화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목사와 음악목사의 차이점은 하나님을 섬기고, 교인들을 가르치며, 세상을 향한 선교에 있어 사용하는 도구가 다를 뿐이지 궁극적인 목적은 동일함을 인식하고 서로의 사역을 이해해야 한다.
미첼은 그의 저서 「목회와 음악」(Ministry and Music)에서 목회자와 음악목회자에게 음악목회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첫째, 모든 목사는 교회음악에 관여해야 하며, 모든 교회음악인들은 목회에 관여해야 한다. 둘째, 목사는 음악의 목적과 실제를 신학과 연결시켜야 하며, 교회음악인은 자신의 음악적인 전문지식을 사역의 넓은 개념과 연결시켜야 한다. 즉, 목회자는 교회음악의 사용에 대한 가치체계가 목회자의 성경적이고 신학적인 입장과 일치하도록 목적을 가지고 사용해야 한다.
셋째, 목사는 숙련된 음악적 기술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교회음악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알고 있어야 하며, 교회음악인은 신학에 전문가일 필요는 없지만, “예술 형태로서의 음악”을 보다 높은 이해의 차원인 “복음사역의 음악”으로 시도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