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펠레폰네소스 전쟁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펠레폰네소스 전쟁사(투키디데스)를 읽고

목차

저자소개
I. 들어가며
II. 본문 내용
1. 그리스 개요
2. 전쟁의 원인
3. 전쟁과정
4. 전쟁결말
III. 마치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펠레폰네소스 전쟁은 기원전 432년-404년까지 27년간 계속된 전쟁이다.이 전쟁은 그리스의 내란이지만 당시 그리스가 지중해의 중심이었으며 그 싸움터 또한 지중해 여러곳에서 벌어져 그 당시로서는 세계대전이라고 저자는 보고 있다.전쟁의 양 당사자는 스파르타를 주축으로 한 펠레폰네소스 동맹과 아테네를 중심으로한 델로스 동맹인데 전쟁기간중 그 동맹들은 여러 번 이합집산을 했다.
투키디데스가 이 전쟁을 기록한 이유는 이전쟁에 자신의 조국인 아테네가 관계하고 있어서가 아니고 또 그 자신이 그 전쟁을 체험했기 때문도 아니다.그는 펠레폰네소스전쟁이 인류사상 최대의 전쟁이라고 확신하고 최대의 전쟁이기 때문에 앞으로 미래에서 다른 모든 전쟁의 결과를 예견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서 이 기록을 남겼다.
II. 본문내용
1.그리스 개요
현재 우리가 아는 그리스는 단일 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가 아니다. 그리스의 주민들은 여러 번 바뀌었다. 그리고 그 유명한 트로이 전쟁 전까지는 그리스를 전체를 총칭하는 단어도 없었다. 이처럼 각 도시마다 따로 따로 교류하고 있었던 헬라스의 여러 도시와 후대에 일괄해서 전체가 이 이름으로 불리게 된 여러 도시들은 트로이 전쟁 이전에는 약하고 작았으며 또 상호교류가 없었기 때문에 일치 협력한 전체 활동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바다를 좀 더 잘 이용 하게 되자 겨우 공동 파병이 가능 해졌다.
트로이 전쟁 후 도 헬라스는 잦은 이동으로 평온히 발전 할 수 없었으나 도리아인들이 펠레폰네소스를 점거한 후부터 헬라스는 평원해지고 식민도시를 개척하기 시작한다.즉 식민도시는 모두 트로이 전쟁 뒤에 건설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