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례개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복지 실천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사례를 이용하여 실천기술 순서에 맞게 직접 개입하고 개입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목차

1. 사례

2. 사례의 특징과 실천모델의 선택

1) 특징

2) 실천모델의 선택

3. 사정기술을 이용한 사정

1) 면담준비기술

2) 시작기술

3) 면담기초기술

4) 개입기술

4. 실천모델에 따른 개입시기별
<임파워먼트 모델 적용>

1) 1단계 - 대화단계 : 대화를 통한 관계 형성

2) 2단계 - 발견단계 : 가능성 발견

3) 3단계 : 개발 단계 - 자원과 기회 개발

본문내용

1. <사례>
이씨는 75세의 여성으로 20년 전 남편과 사별하고, 장남과 함께 영구임대아파트에서 생활하고 있다. 자녀들이 아들, 딸, 각각 세 명이지만, 경제적으로 생활하기 어렵고 각자 바빠서 자주 만날 기회는 없다. 장남은 정신병원에서 2차례 입원한 경험이 있고, 입원 기간은 4~5년 정도이다. 2년 전에 퇴원한 이후에 지역정신보건센터에 다니고 있고, 취로사업도 월 10일 정도 참여한다. 이들은 결혼생활을 유지를 했었으나 생활비를 벌지 않고, 술 먹고 가족들을 때리는 습관 때문에 이혼했고, 현재 아이들은 어머니와 생활하고 있다.
종교는 남묘호렌게쿄이고 같은 종교의 신도들이 대상자의 집에 간혹 왕래하나, 대상자에 의하면 물질적인 도움을 받는 것은 없다고 한다.
이씨는 당뇨가 있으며, 간혹 가슴이 아프고 숨이 차다고 하면서 화병이라고 하였다. 담당자가 관찰하기에 대상자의 오른쪽 발이 부어있었으며 대상자는 통증이 있다고 하였다. 병원비가 부담이 되어 복지관 무료 물리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이웃의 경우 대부분이 일을 나가기 때문에, 낮 시간 동안 가까이 지낼 사람이 없고, 노인정도 돈이 있어야 갈 수 있기 때문에, 거의 가지 않는다. 아들은 기초생활수급자로 되어 있다. 현재 주민등록상에는 자신은 은평구에 거주하는 것으로 정리되어 있다.
이씨 가정의 수입은 이씨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로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노인수당 월 5만원이 전부이고 의료비 혜택을 받지 못하며 아들의 취로사업 수입, 생계비 지원, 장애수당 중에 일부로 생활한다.
이씨의 지역사회 내 자원체계로는 인근 복지관에서 부정기적으로 지급하는 후원물품과 지역내 정신보건센터에서 제공하는 아들에 대한 지원이 전부이다.

<사례 문제점>
1. 가족과의 교류 단절
- 자녀들이 6명이나 있지만 장남을 제외한 자녀들과는 자주 만날 기회가 없어 정서적으로 단절되어 있다.
2. 아들의 문제점
- 아들은 2년 전에 정신병원에서 퇴원을 하였지만 완치되지 않았으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생계비를 벌어야 하지만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아 생활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3. 건강상의 문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