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FED(Field Emitter Display)를 위한 형광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FED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기본적 원리는 CRT와 비슷하나 CRT와 달리 각 화소마다 주사총을 갖고 있는 방식의 디스플레이입니다. 주사총에서 나온 전자를 받아 색을 발산하는 형광체에 대한 연구와 실험결과 보고서로 FED의 기본원리나 Perovskite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배경이론
2.1 FED의 원리
2.1.1 전계 방출 에미터 어레이
2.1.2 스페이서
2.1.3. 형광체
2.2. Perovskite 구조
3. 실험설계
4. 결과분석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현재 정보 표시 매개체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는 CRT(Cathode Ray Tube) 방식이 있다. 이 방식은 화면의 밝기와 화질면에서 매우 우수하나 무게가 무겁고 부피가 크며 전력 소모가 크다. 뿐만 아니라 대면적화는 곳 부피의 증가와 크게 연관 되기 때문에 대면적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를 대체할 평판 정보 표시 매개체(Flat Panel Display)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잘 알려진 평판 디스플레이로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PDP(Plasma Display Panel), 유기EL, FED(Field Emission Display)가 있다.
이 중 FED방식은 CRT방식이 갖는 장점을 잘 나타내는 평판 디스플레이로 고해상도, 고선명도, 고화질, 낮은 전력 소모, 고속 응답 특성, 넓은 시야각과 쉬운 대면적화 등의 특징을 갖는다. 특히 LCD를 비롯한 여러 평판 디스플레이느 화소의 결함게수가 수율(yield)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FED는 한 개의 화소에 매우 많은 팁이 존재하여 몇 개의 팁에 결함이 있어도 화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 TFT-LCD에 비하여 낮은 생산단가를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공정상의 문제로 개발이 유보되다가 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반도체 공정기술과 실장(packaging) 기술의 발달로 평판 디스플레이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디스플레이를 만드는데 있어 자연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빛의 3원색인 RGB(Red Green Blue)에 해당하는 각각의 광원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실험한 형광체는 이 중에 가시광선의 빨강색 영역의 빛을 발하는 형광체를 연구하기로 하였다. FED 응용시 황화물계 형광체는 휘도와 효율은 좋지만 잔류가스의 방출로 인해 수율과 안전성이 나쁘다. 반면에 산화물계 형광체는 효율은 떨어지지만 고진공하에서 안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