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종교 문화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17 | 최종수정일 2016.10.05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본의 종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일본 종교의 특성

2. 일본 종교의 종류
2.1 일본에서의 종교 형성
2.2 신도 (神道)
2.3 불교 (佛敎)
2.4 밀교 (密敎)
2.5 기독교
2.6 신흥종교

3. 일본인의 종교성

4. 결론

본문내용

1. 일본 종교의 특성

일본의 주요 종교는 신도(神道), 불교, 기독교. 신흥종교 등이 있다. 통계에 의하면 특정 종교를 신앙으로 하는 일본인은 소수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 종교에 무관심하다. 그것은 일본인의 현세적, 낙천적 성격을 들 수 있으며 또한 아름다운 자연과 사계절 속에서 일본인들은 외적의 침입도 극단적인 천재도 없이 몇 세대에 걸쳐 살아왔기 때문에 종교를 열망하는 풍토가 형성되지 않았다. 또한 일본 고대 신도(神道)의 영향으로 어떤 종교에 대해서도 전통적으로 관용적이었던 탓도 있다.
일본인들 중 대다수는 탄생과 결혼의식은 신도(神道)식으로, 장례식은 불교식으로 치룬다. 즉, 일본사람들은 신사(神社)에 가서 새해의 소원을 빌고, 추석에는 조상들의 성묘에 가고, 크리스마스도 즐긴다.
최근 일본의 각 종교단체가 자신들의 신자 수를 발표한 것에 따르면 신도(神道)가 1억2천만명, 불교 9천만명, 기독교 1백52만명이라고 한다. 이 신도수를 모두 합치면 일본인구의 약 2배가 되는데, 이런 현상은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일본만의 특징이다.
일본에서는 헌법으로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또한 엄격히 실행되고 있다. 일본의 국교는 없으며 국가의 행사도 종교와는 전혀 무관하다. 국·공립학교에서 종교교육이 금지되어 있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2. 일본 종교의 종류

일본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こころ/心)의 중심은 바로 그들만의 독특한 ‘종교’이다. 일본인의 종교는 고유 신앙인 ‘신도’에 ‘불교’ 및 그 외 여러 가지 종교로서, 이 종교들이 개별적 또는 복합적으로 일본인에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일본인들의 종교관은 다른 민족의 종교관과 다른 양상을 띄고 있다. 특히 한국인에게 있어서 이들의 종교에 대한 의식은 우리에게 색다르고 생소하게 느껴진다. 또한 일본 문화를 배우는 문화를 이르는 근간인 일본의 종교에 대해 더욱 상세히 분석해보고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앞으로 우리는 일본 종교 문화의 특성을 알아보고, 일본의 종교가 일본인의 어떤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